뷰페이지

하나금융 부회장 3인 체제… 디지털·비즈·글로벌 강화

하나금융 부회장 3인 체제… 디지털·비즈·글로벌 강화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2-12-26 22:36
업데이트 2022-12-27 0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성호·강성묵 위촉… 이은형 유임

이미지 확대
박성호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박성호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하나금융그룹이 ‘디지털’과 ‘글로벌, ‘비즈’(biz) 등 3인 부회장 체제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하나금융그룹은 2023년 지주사 조직개편을 통해 2년 임기를 마친 박성호 하나은행장과 강성묵 하나증권 사장 후보자를 신임 부회장으로 위촉했다고 26일 밝혔다.

박 부회장은 디지털 신영역 개척·신성장 기회 발굴 등을 담당하며, 산하에 그룹전략부문(CSO)과 그룹디지털부문(CDO)이 배속되고 그룹미래성장전략부문(CGO)이 신설된다. 그룹미래성장전략부문은 신사업 개척과 파트너십 강화 등을 통해 금융의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나금융그룹은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2020년부터 부회장직을 맡아 왔던 이은형 부회장은 그룹의 글로벌 위상을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해 나가기로 했다. 이 부회장 산하에는 그룹글로벌부문(CGSO)과 그룹ESG부문(CESGO)이 함께 배속되고 그룹브랜드부문(CBO)이 신설된다. 이를 통해 글로벌 브랜딩으로 그룹의 가치를 높이고 글로벌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 경영을 실천한다.
이미지 확대
강성묵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강성묵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강 부회장은 그룹 핵심기반사업 부문의 전략적 방향성을 수립하고 관계사의 경영지원 역할을 강화한다. 산하에 그룹개인금융부문, 그룹자산관리부문, 그룹CIB부문을 신설하고 그룹지원부문(COO)을 배치하며, 지주 시너지전략팀을 함께 배속해 관계사 간 협업 체계를 공고히 하고 시너지 창출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하나금융그룹 핵심 계열사인 하나은행은 이날 자금시장그룹을 신설하고 그룹 내에 자금시장본부를 두는 등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또 영업 조직 운영을 효율화하고 지역 영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중앙영업그룹, 영남영업그룹, 호남영업그룹을 분리 신설해 충청영업그룹까지 총 4개의 지역영업조직 체계로 개편했다.

김소라 기자
2022-12-27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