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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가 때려도…美소비자 선택은 삼성·LG

트럼프가 때려도…美소비자 선택은 삼성·LG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8-01-28 20:42
업데이트 2018-01-28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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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美생활가전 2년째 1위 수성
LG “超프리미엄 시장 압도적 우위”
美월풀, LG에 밀려 점유율 3위로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백색 가전’ 싸움이 더 뜨거워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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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CES에서 LG전자와 맞붙은 삼성전자 가전 부스. 삼성 제공
올해 CES에서 LG전자와 맞붙은 삼성전자 가전 부스.
삼성 제공
28일 미국 시장조사업체 ‘트랙라인’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4분기 미국 생활가전 시장에서 21.0%의 점유율(금액 기준)을 기록했다. 전년 같은 기간보다 2.3% 포인트 오르며 7분기 연속 1위를 지켰다. 삼성의 미국 시장 분기 점유율이 20%를 넘은 것은 처음이다. 연간 기준으로는 19.5%로 2년째 ‘톱’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냉장고, 세탁기, 가스레인지 등 모든 품목이 고르게 선전한 덕분”이라면서 “2014년 점유율이 11.5%였던 것에 견주면 3년 만에 거의 2배 수준으로 뛴 것”이라고 큰 의미를 부여했다. 한국산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요청했던 미국 대표업체 월풀은 LG전자에 밀려 시장점유율 3위로 밀려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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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CES에서 삼성전자와 맞붙은 LG전자 OLED TV 존. LG 제공
올해 CES에서 삼성전자와 맞붙은 LG전자 OLED TV 존.
LG 제공
오랜 세월 ‘백색 가전의 강자’로 군림해 온 LG전자는 최근 2년 연속 삼성에 1위 자리를 내줬다. 하지만 “미국 점유율이 (3위에서 2위로) 한 계단 올라섰고 초(超)프리미엄 시장에서는 여전히 삼성보다 우위”라며 느긋해하는 모습이다. “비싼 제품을 많이 팔아 상대적으로 이익을 많이 올린다”는 주장이다. 이런 실속 전략을 계속 밀어붙여 앞으로도 초고급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2020년까지 서브제로&울프, 서마도, 밀레 등 유럽·미국 브랜드 일색인 초프리미엄 빌트인 시장에서 세계 5위권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LG전자 관계자는 “북미 지역은 프리미엄 제품군에 대한 수요도 상당히 높은 편”이라면서 “(LG의) 초프리미엄 빌트인 가전 브랜드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과 LG는 호주에서 TV 과장광고 여부를 놓고 한바탕 맞붙기도 했다. 호주광고심의위원회는 LG전자가 문제 삼은 삼성 퀀텀닷디스플레이(QLED) TV의 마케팅 용어 4개 중 3개를 인정, 사용금지 판정을 내렸다. 삼성이 문제를 제기한 LG 유기발광디스플레이(OLED) TV 용어 9개 중 2개에 대해서도 같은 판정을 내렸다. 삼성은 화질 장점을 부각한 ‘컬러 볼륨 100%’, LG는 ‘어느 각도서나 완벽한 이미지’ 등이 걸렸다. 다만 LG가 가장 공격했던 ‘QLED는 자체발광이 아니다’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위원회가 “현 시점에서는 기술적 기준이 불명확하다”며 문제 삼지 않았다. 이에 따라 삼성은 한껏 고무된 분위기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8-01-29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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