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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전략’으로 재도약 나선 신동빈

‘디지털 전략’으로 재도약 나선 신동빈

심현희 기자
입력 2021-01-10 21:20
업데이트 2021-01-11 0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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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공룡’ 영역 온라인으로 확장 계획
13일 사장단회의 미래 전략·화두 주목
통합 ‘롯데온’ 결제액 2배 늘어 고무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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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새해 첫 사장단 회의를 기점으로 ‘디지털 전환’에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 지난해 국내 10대 그룹 중에 유일하게 시가총액이 줄며 체면을 구긴 롯데그룹은 올해 대대적인 디지털 전환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기존 ‘오프라인 유통공룡’의 영역을 온라인으로 확장한다는 복안이다.

10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신 회장을 비롯해 송용덕·이동우 롯데지주 공동대표와 4개 부문(BU)장, 계열사 대표 및 기획·전략 담당 임원 등 90여명은 오는 13일 서울 잠실 롯데타워에서 상반기 사장단회의를 열고 미래 전략 및 핵심 화두를 확정한다.

신 회장은 이번 회의에서 변화를 촉구하기 위한 쓴소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신 회장은 신년사에서 “유례없는 상황에 핵심 역량이 제 기능을 발휘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며 성찰을 촉구하는 메시지를 던졌다. 실제로 롯데는 지난해 코로나19 타격으로 그룹의 양대 축인 유통과 화학 모두 흔들리며 위기감이 고조됐다. 유례없는 증시 활황 속에서도 롯데그룹의 시가총액은 2019년 말 21조 4330억원에서 2020년 말 20조 9530억원으로 2.24% 줄며 주요 그룹 중 ‘나 홀로’ 시총이 감소했다가 지난 8일 기준 23조 4616억원으로 상승하기 시작했다.

신 회장은 특히 그룹 차원의 ‘디지털 전환’을 주문해 재도약의 기회를 모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상반기 3조원을 투입해 론칭한 롯데쇼핑의 통합 온라인 몰인 롯데온이 지난해 하반기에 들어서면서 상반기에 비해 결제금액이 2배 늘어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는 점은 고무적이다. 롯데그룹으로서는 코로나 장기화로 비대면 소비가 늘고 있는 만큼 지금의 위기가 오히려 롯데온을 키우는 데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최근 유통사업 경쟁업체인 마켓컬리 김슬아 대표를 초청해 성공 노하우를 듣는 등 보수적인 문화에서 벗어나는 분위기란 평도 나온다.

지난해 8월 취임한 이동우 롯데지주 사장이나 강희태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 롯데온 사령탑인 조영제 롯데쇼핑 이커머스 대표는 모두 백화점 출신이지만 디지털 전환을 이끌 적임자라는 이유로 중용된 인물들이다. 다만 신 회장이 강조하는 디지털 전략을 이끌만한 전문가를 외부 수혈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21-01-11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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