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김포공항점 운영권 지켰다

롯데면세점, 김포공항점 운영권 지켰다

명희진 기자
입력 2021-10-28 20:30
수정 2021-10-29 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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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日·대만 등 근거리 노선 집중·상징성 커
화장품·향수 등 판매로 714억원 매출 예상
임대료 매출액 연동 방식이라 부담은 적어
내년 1월부터 최장 10년간 영업할 수 있어

롯데면세점이 신라·신세계면세점을 제치고 김포공항 출국장면세점(DF1)을 수성하는 데 성공했다. 앞서 김해국제공항에 이어 연속으로 사업권을 지켜냈다.

28일 한국공항공사는 DF1 구역 신규 사업자로 롯데면세점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입찰에는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기대감에 힘입어 롯데·신라·신세계면세점 등 대기업 ‘빅3’가 모두 참여해 치열하게 경쟁했다.

롯데면세점은 1999년 민간 사업자 최초로 김포공항점을 개점한 이후 2010년 AK면세점을 인수해 지금까지 영업을 이어오고 있다. 다만 코로나19로 업황이 부진한데다 경쟁사의 도전이 거셌던 만큼 사업권을 잃어서는 안 된다는 위기감이 컸다는 후문이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가 매주 2회 이상 입찰 전담팀(TF)의 분석 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등 공을 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TF는 과거 공항 면세점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10년간의 면세산업 환경 변화와 성장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예측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롯데면세점은 다른 면세 사업자보다 높은 영업요율(임대료)을 써내면서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된 것으로 보인다. 김포공항 면세점의 최장기 사업자로서의 운영 역량을 강조한 점도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DF1구역은 732.2㎡(약221평) 규모로 화장품, 향수를 주로 판매한다. 예상 매출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기준 약 714억원으로 앞서 입찰이 이뤄진 김해공항 면세의 절반 수준이지만 중국·일본·대만 등 근거리 노선이 집중돼 있는데다 서울권 공항면세점이라는 상징성이 큰 곳이다.

특히 이번 입찰은 기존의 고정 임대료 방식이 아닌 매출에 따라 임대료를 매기는 ‘매출 연동 임대료 방식’을 채택했다. 계약기간은 내년 1월부터 5년으로 최장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게 했다.

업계 관계자는 “당장 매출이 나지 않더라도 임대료 부담이 크지 않고 포스트 코로나를 고려할 때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시점까지 사업권을 유지할 수 있어 사업자 간 경쟁 분위기가 어느 때보다 치열했다”고 전했다.

김포공항 면세점을 지켜내면서 롯데면세점은 경쟁사의 성장을 견제하는 데 성공한 한편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한 선제적 대응에 나서게 됐다. 한때 국내 면세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던 롯데면세점은 면세 사업권이 대거 풀리면서 2019년에는 점유율이 39%까지 감소했다. 그 뒤를 신라면세점(30%)이 바짝 쫓고 있다.
2021-10-29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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