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Vegas DM]혼다 제친 현대차…무뇨스 사장 “미국서 현대 전기차 생산할 것”

[Vegas DM]혼다 제친 현대차…무뇨스 사장 “미국서 현대 전기차 생산할 것”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1-09 13:50
업데이트 2022-01-09 1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호세 무뇨스 현대자동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의 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호세 무뇨스 현대자동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가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한 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의 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제공
과거 ‘횬다이’, ‘휸다이’ 등으로 불리며 혼다의 짝퉁 취급을 받던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혼다를 넘어섰다. 1986년 ‘엑셀’을 처음 수출하며 미국에 진출한 지 36년 만이다. 9일 오토데이터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해 미국 시장에서 148만 9118대를 판매하며 스텔란티스에 이어 글로벌 5위로 올라섰다. 과거 굴욕을 안겼던 혼다(146만 6630대)를 2만여대 차이로 따돌렸다.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만난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운영 총괄이자 북미 지역 사장인 호세 무뇨스(사진)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지난해 약진의 비결로 “풍부한 스포츠유틸리티(SUV) 라인업과 전동화 트렌드 그리고 제네시스를 중심으로 한 고급화 전략이 적중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가성비 넘어 ‘좋은 차’로 승부

미국 소비자들은 픽업트럭, SUV 등 유독 몸집이 큰 차량을 선호한다. 그러나 후발주자였던 현대차에게 선택권은 그리 많지 않았다. ‘작지만 알찬’ 자동차로 승부수를 띄웠다. 틈새시장을 공략할 순 있었지만, 한계는 분명했다. ‘작은 나라의 작은 자동차’는 미국인들에게 외면받았다. 주목을 받은 건 이후 SUV 모델들이 하나둘씩 출시되면서다. 그러다 지난해 결실을 봤다. 전체 판매 중 SUV가 차지하는 비중은 65%다. 무뇨스 사장은 “투싼, 싼타페, 싼타크루즈 등 미국 시장에서 이제까지 중 최고의 SUV 포트폴리오를 갖췄다”고 강조했다.

가성비가 최대 무기였던 현대차에게 고급화는 새로운 모험이었다. 2015년 출범한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의 성패가 무엇보다 중요했다. 지난해 11월 미국 내 제네시스의 신차 평균 판매가는 5만 9189달(약 7100만원)러로 토요타의 렉서스(5만 4183달러), 닛산의 인피니티(5만 8357달러)보다 높다. 럭셔리차 시장에서 애매한 가성비를 내세우는 게 아니라, 제값을 받으며 승승장구한다는 의미다. 무뇨스 사장은 “지난해 제네시스는 전년 대비 3배 이상 판매가 상승했을 뿐 아니라 소비자 평가에서도 BMW, 아우디, 렉서스 등 경쟁사들에 비해 좋은 평가를 받으며 높은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서 현대 전기차 생산할 것…과제는 충전 인프라”

무뇨스 사장은 전동화 트렌드도 중요한 기회로 보고 있다. 그는 “지난해 전체 자동차 판매 중 10%가 친환경차였고, 순수전기차(BEV)의 판매량은 전년보다 130% 증가했다”면서 “2030년까지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최대 50%까지 끌어올리기 위해 충분히 준비됐다”고 자신했다. 무뇨스 사장은 이어 현대차가 2025년까지 미국에 74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공언한 가운데 여기에는 미국 내 전기차 생산 계획도 포함돼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현재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단계로 반드시 현대차의 전기차를 미국에서 생산할 것”이라면서 “제네시스의 전기 SUV GV60 등이 미국 시장에 출시되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전 인프라 확보가 과제다. 미국 정부가 앞으로 50만개 이상의 충전소를 구축하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테슬라, GM 등 글로벌 회사들도 관련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 현대차는 미국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일렉트리파이 아메리카’와 협업 중이다. 무뇨스 사장은 “현재 본사에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많은 지원을 받는 중인 만큼 전 세계의 모범사례들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벤치마킹하겠다”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 오경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