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전 직접활선 공사 즉시 퇴출···감전사고 뒷북대책 지적

한전 직접활선 공사 즉시 퇴출···감전사고 뒷북대책 지적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1-09 14:33
업데이트 2022-01-09 14: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전력이 감전사고를 막기 위해 전기가 흐르는 전력선을 작업자가 직접 만지는 ‘직접활선’ 공사를 완전 퇴출하고, 끼임·추락사고도 근절하기로 했다. 한전은 이런 내용을 담은 3대 주요 재해 근절대책을 마련, 9일 발표했다. 하지만 3대 주요 재해는 충분히 예견된데다 공사 감독만 철저히 해도 막을 수 있는 사고라는 점에서 뒷북대책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전은 먼저 직접활선 작업을 즉시 퇴출하기로 했다. 전기 흐름을 끊고 공사를 하는 ‘정전 후 작업’과 전력선에 접촉하지 않는 ‘간접활선’ 작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한전은 “2018년부터 간접활선으로 전환했으나 약 30%는 여전히 직접활선 작업이 이뤄지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이를 완전히 퇴출해 작업자와 위해 요인을 물리적으로 분리하겠다”고 밝혔다.

끼임사고 근절을 위해선 전기공사용 절연버킷(고소 작업차에 달린 양동이 같이 생긴 작업대) 차량에 고임목 등 밀림 방지장치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했다. 고임목 설치 여부는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확인한다. 추락사고 근절을 위해서는 작업자가 전봇대에 직접 오르는 작업을 전면 금지한다. 모든 배전공사 작업은 절연버킷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절연 버킷이 진입하지 못하거나 장비수급 여건이 곤란한 때에만 사전 안전조치를 검토·승인한 뒤 제한적으로 예외를 적용한다는 것이다.

또 모든 전기공사에 ‘1공사현장 1안전담당자 배치’ 원칙을 적용한다. 현장의 인력·장비 실명제를 도입하고, 이를 안전담당자가 전수검사하기로 했다. 불법하도급과 부적정행위를 한 업체에는 공사 수주 기회를 주지 않는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도 도입할 방침이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