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S, 지주사 최초 벤처캐피탈 회사 설립…스타트업 투자

GS, 지주사 최초 벤처캐피탈 회사 설립…스타트업 투자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1-09 17:35
업데이트 2022-01-09 1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GS, 일반 지주회사 첫 CVC 전문회사 설립

GS가 국내 지주회사로는 처음으로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 전문회사를 설립하면서 본격적인 대규모 벤처투자를 예고했다.
이미지 확대
허준녕 신임 GS벤처스 대표이사 부사장. GS그룹 제공.
허준녕 신임 GS벤처스 대표이사 부사장. GS그룹 제공.
GS는 지난 7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CVC 전문회사 ‘GS벤처스’ 설립을 위한 발기인 총회를 열고 지난해 외부에서 영입한 

부사장을 초대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9일 밝혔다.

당초 국내에선 금산분리 원칙에 따라 일반 지주회사가 금융업을 목적으로 하는 CVC 전문회사를 설립할 수 없었지만, 벤처투자 활성화를 위해 공정거래법이 개정되면서 지난해 12월 30일부터 가능해졌다. GS벤처스는 공정거래법 개정 이후 설립된 국내 첫 CVC 전문회사다.

GS그룹의 지주회사인 ㈜GS가 자본금 100억원을 전액 출자한 GS벤처스는 바이오, 기후변화 대응, 자원 순환, 유통, 신에너지 등 신성장 분야의 국내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GS벤처스가 만든 펀드엔 그룹 지주사와 계열사도 출자자로 참여해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GS그룹은 2020년에도 미국 실리콘밸리에 CVC 해외법인 ‘GS퓨처스’를 설립해 해외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투자를 진행해왔다.

허 신임 대표는 미래에셋 글로벌투자 부문과 스위스 금융그룹 UBS의 뉴욕 본사 등에서 기업 인수합병(M&A) 업무를 담당한 투자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최근엔 토종 유니콘 기업인 하이퍼커넥트의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역임하면서 1조 9000억원 가치로 매각에 성공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허태수 GS그룹 회장은 “변화가 빠르고 불확실성이 큰 시대에 미래성장으로 나아가려면 다양한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사업 생태계를 확장해야 한다”면서 “혁신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협력은 미래성장을 위한 핵심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업계에선 CVC 후속주자로 LG그룹과 효성그룹이 유력하다고 보고 있다. SK그룹도 CVC 설립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지난해 말 SK텔레콤을 쪼개 SK스퀘어라는 투자전문회사를 설립했기 때문에 당분간 움직임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나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