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엔솔 “상장 재원으로 생산능력 확대하고 차세대 배터리 개발”

LG엔솔 “상장 재원으로 생산능력 확대하고 차세대 배터리 개발”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1-10 15:54
업데이트 2022-01-10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달 말 상장하는 LG에너지솔루션이 약 13조원의 투자 재원으로 글로벌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권영수(사진)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회사의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을 앞두고 10일 온라인으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폭스바겐, 제너럴모터스(GM), 아우디, 현대차, 볼보, 포르쉐 등 다수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면서 “올해 기준 회사의 수주잔고는 260조원 규모”라고 강조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달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공모 절차에 나섰다. 공모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LG에너지솔루션과 LG화학은 최대 12조 7500억원(공모가 30만원 기준)의 재원을 마련한다. 유입되는 자금은 국내를 비롯해 북미, 유럽, 중국 등 해외 생산능력 확대와 함께 차세대 배터리로 꼽히는 ‘전고체 전지’와 ‘리튬황 전지’ 개발에 쓰인다. 권 부회장은 “중국 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는 리튬인산철(LFP) 사업도 시작해 향후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도 도입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권 부회장은 이날 중국의 배터리 기업 CATL을 견제하기도 했다. 지난해 기준 CATL은 세계 1위 배터리 회사로 LG에너지솔루션이 2위로 뒤를 쫓고 있다. 그는 CATL 추월 전략에 대한 질문에 “우리는 지적재산권(IP) 측면에서 경쟁사를 압도하고, CATL과 달리 다양한 글로벌 고객군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중국 자동차 업체들이 자국 배터리를 사용하는 정책에 따라 CATL이 어렵지 않게 매출을 늘렸다고 본다”고 했다.

이어 “(CATL이) 글로벌 기업이 되려면 유럽, 미국 쪽에도 고객을 확보해야 할 텐데 만만치 않을 것”이라면서 “내년부터 (중국 정부의 자국 배터리) 보조금이 없어진다고 하고, 올해부터 한 중국 업체와 사업을 시작하는 만큼 향후 중국 시장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겠다”고 언급했다.

자동차 회사들의 배터리 내재화 움직임에 대해 권 부회장은 “그간 내재화 움직임이 있었지만 성공적이지 않았고 합작사를 세우는 쪽으로 바뀌는 추세”라면서 “LG에너지솔루션은 GM, 현대차, 스텔란티스 등과 배터리 합작사를 추진 중이며 현재 밝히기 어렵지만 곧 다른 곳과도 합작 계약을 맺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오경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