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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키운 중소기업, 대기업 부럽지 않다…‘K-유니콘 프로젝트’ 고용·매출 괄목 성장

잘 키운 중소기업, 대기업 부럽지 않다…‘K-유니콘 프로젝트’ 고용·매출 괄목 성장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1-27 12:21
업데이트 2022-01-27 1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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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유니콘 프로젝트’ 지원을 받은 유망 창업·벤처기업이 매출·고용 등에서 대기업 못지 않은 성과를 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7일 K-유니콘 프로젝 참여기업의 성과를 발표했다.

K-유니콘 프로젝트는 투자유치 등 시장검증을 거친 유망 창업·벤처기업이 유니콘기업까지 성장할 수 있게 돕는 정부 사업으로 2020년 4월 이후 본격 추진됐다. 1단계는 기업가치 1000억원 미만 기업인 아기유니콘을 대상으로 시장개척자금을 3억원까지 지원한다. 2단계는 기업가치 1000억~1조원 예비유니콘을 대상으로 100억원까지 특별보증을 해준다. 지난해까지 아기유니콘 100개, 예비유니콘 76개 기업을 선정했다.

K-유니콘 프로젝트에 참여한 176개사는 후속투자 유치, 일자리 확대에서 좋은 성과를 보였다. 아기유니콘 선정기업 100개사는 신청 당시보다 1920개(기업당 19.2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55.6% 증가했고, 예비유니콘 기업 76개사도 4819개(기업당 63.4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59.8%가 늘어났다.

고용이 가장 많이 증가한 기업은 2019년 예비유니콘기업으로 선정된 컬리와 2020년 아기유니콘 기업으로 뽑힌 의식주컴퍼니로 나타났다. 컬리는 약 2년만에 고용이 2228명(631.2%) 증가했고, 의식주컴퍼니도 고용이 265명(363%) 늘어났다.

사업에 참여한 기업의 매출도 큰 폭으로 성장했다. 2019년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을 지원받은 27개 기업은 매출액이 2년 연속 50% 가량 확대됐다. 2020년 아기유니콘,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참여기업들도 매출이 각각 149.6%, 52.0% 증가하는 등 쑥숙 성장했다.

컬리는 일자리가 가장 많이 늘어난 동시에, 2019년에 비해 2020년 매출이 5220억원 증가해 매출도 가장 많이 늘어났다. 아기유니콘 중에는 모비데이즈가 331.2%에 달하는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176개 참여기업 중 76개 기업이 협약 이후 2조 2476억원의 후속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컬리는 2019년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사업 선정 이후, 이듬해 1조원 이상 가치를 인정받아 유니콘기업으로 등극한 뒤 지난해 12월 홍콩계 사모펀드 앵커에쿼티파트너스로부터 2500억원의 추가투자를 유치했다. 직방은 지난해 6월 구주(舊株)거래를 통해 기업가치를 1조 1000억원으로 키워 유니콘으로 등극했다. 중기부는 올해 아기유니콘 100개, 예비유니콘 24개를 선정하고 기업당 보증한도를 100억원에서 200억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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