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배터리·완성차업체 ‘깐부 동맹’

배터리·완성차업체 ‘깐부 동맹’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2-06 17:48
업데이트 2022-02-07 02: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G엔솔, GM과 전기차 협업
SK온, 포드와 합작법인 설립
삼성SDI도 여러 동업자 접촉

이미지 확대
“전기차 대전환 시대, 믿을 만한 ‘깐부’가 필요하다.”

글로벌 배터리, 완성차 업체들이 최근 동업자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치열한 경쟁 속 든든한 우군을 만들기 위한 행보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과 미국 최대 자동차 회사 제너럴모터스(GM)는 최근 전기차 산업에서 협업을 가속화하고 있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다. 양 사는 전기차 배터리 합작사 ‘얼티엄셀스’를 설립한 뒤 꾸준히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양 사는 미국 미시간주에 세 번째 합작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는데, 불과 며칠도 지나지 않은 지난 1일(현지시간) 메리 바라 GM 회장이 직접 “올 상반기 중 (LG엔솔과) 네 번째 합작공장 위치를 발표하겠다”고 언급했다.

SK온과 포드는 합작법인 ‘블루오벌SK’를 설립해 얼티엄셀스와 라이벌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양 사는 지난해 약 10조 2000억원을 들여 미국 켄터키주와 테네시주에 배터리 공장을 짓기로 한 바 있다. SK온과 포드는 북미 외에 유럽 전기차 시장 공략을 위해 또 다른 배터리 합작사 설립도 현재 검토 중이다. 공장 위치는 터키가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SK온 관계자는 “포드 외 다른 회사와도 추가로 조인트벤처(JV) 설립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K배터리’ 3사 중 파트너 찾기가 가장 늦었던 삼성SDI도 지난해 세계 4위 자동차 회사 스텔란티스와의 합작사 설립을 공식화한 데 이어 또 다른 동업자를 찾고 있다. 회사 고위 관계자는 최근 열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구체적으로 언급하긴 어렵지만, 스텔란티스 외 다른 고객과도 협력 방안을 논의 중”이라고 했다.

중장기적으로 ‘배터리 내재화’를 꿈꾸는 완성차 업체들은 배터리 기술 자체에 관심을 두고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는 최근 대만의 배터리 제조사 프롤로지움에 투자했다. 프롤로지움은 전고체 배터리를 생산하는 곳으로 벤츠가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배터리 투자 열풍에 합류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블룸버그는 보도했다. BMW와 폭스바겐은 각각 미국 솔리드파워, 퀀텀스케이프 등에 투자하며 차세대 배터리 시장 선점에 나선 바 있다.
오경진 기자
2022-02-07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