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에즈운항 통항료 한달 만에 최고 47% 인상…해운협회, 재고 촉구 서한

수에즈운항 통항료 한달 만에 최고 47% 인상…해운협회, 재고 촉구 서한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03-08 13:50
업데이트 2022-03-08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이집트 경제의 봄은 오는가… 제2의 수에즈운하 개통
이집트 경제의 봄은 오는가… 제2의 수에즈운하 개통 6일 정식 개통된 이집트 제2의 수에즈운하 중 이스마일리아 인근 운하에서 한 선박이 물살을 가르며 항해하고 있다. 이날 운하 개통식에는 압둘팟타흐 시시 이집트 대통령을 비롯해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 등 세계 정상급 지도자 40여명이 참석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 북한에서는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참석했다. 완공까지 1년이 걸린 제2의 수에즈운하는 82억 달러의 자금과 4만 3000여명의 노동자가 투입됐다.
이스마일리아 AP 연합뉴스
한국해운협회가 한 달 만에 최고 47%의 통항료를 또 올린 수에즈운하청에 항의서한을 보냈다. 한국해운협회는 한달 만에 통항료를 인상한 수에즈 운하청에 유감을 표명하며 인상 내용을 재고할 것으로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고 8일 밝혔다.

해운협회는 수에즈 운하청에 보낸 공식 서한을 통해 “사전협의나 의견수렵도 없이 일방적으로 통항료 인상 계획을 발표하고, 불과 이틀 만에 인상된 통항료를 적용하는 것은 매우 불합리한 처사”임을 강조하고 통행료 인상을 재고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협회는 또 국제해운협회(ICS) 및 아시아선주협회(ASA) 등 국제 해운단체 등과 함께 수에즈 운하 통항료 인상에 대한 해운업계의 입장을 강력하게 개진해 나가고 있다.

김영무 해운협회 상근부회장은 “올해 2월 초에 통항료를 6% 인상한데 이어 또 다시 최고 47%에 달하는 이번 통항료 인상은 반드시 재고되어야 한다”며 “국제해운단체와 공조해 인상폭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수에즈 운하청은 지난달부터 액화천연가스(LNG)선과 여객선을 제외한 전 선종에 대해 통항료를 6% 인상했다. 이어 같은 달 27일 최저 5%에서 최고 47%까지 통항료 추가 인상을 발표한지 이틀 뒤인 이달 1일부터 전격 시행하고 있다.

이기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