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반도체 사업 뛰어든 두산...반도체 테스트 1위 테스나 품었다

반도체 사업 뛰어든 두산...반도체 테스트 1위 테스나 품었다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2-03-08 17:47
업데이트 2022-03-08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에이아이트리 지분 4600억원에 인수
삼성전자,SK하이닉스 고객사로 두고
후공정 외주 증가 추세에 성장 기대
채권단 관리 조기졸업 후 신사업 속도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지난달 말 2년만에 채권단 관리에서 조기 졸업한 두산그룹이 반도체 사업에 본격 뛰어든다.

㈜두산은 8일 이사회를 열어 국내 반도체 테스트 분야 1위 기업인 테스나 인수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두산은 테스나 최대주주인 사모펀드 에이아이트리가 보유하고 있는 지분 전량(38.7%)을 4600억원에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테스나는 ‘스마트폰의 두뇌’인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와 카메라 이미지 센서, 무선 통신칩 등 시스템 반도체 제품에 대한 테스트를 전문으로 하는 후공정 회사다. 특히 웨이퍼 테스트 시장에서 점유율 1위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각각 56.6%, 76.8% 오른 2075억원, 540억원을 기록했다. 회사는 시스템 반도체 부문의 투자 확대와 후공정 외주 증가 추세에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미지 확대
분당두산타워
분당두산타워 두산 제공
두산은 이번 인수로 반도체 사업을 기존의 에너지, 산업기계 부문과 함께 주요 축으로 키워낸다는 복안이다. 두산은 인공지능(AI), 전기차 등으로 재편되는 미래 산업계에서 반도체 수요가 전방위로 늘 걸로 보고 반도체 진입을 노려 왔다. 두산 관계자는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회사를 한국 시스템 반도체 생태계의 핵심 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두산은 코로나19 사태 직후 유동성 위기에 빠지며 지난 2020년 3월 산업은행에 긴급자금을 요청하며 뼈를 깎는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두산인프라코어, 동대문 두산타워, 두산솔루스 등을 매각하며 3조원을 상환했다. 그 결과 지난달 말 당초 3년으로 예정됐던 채권단 관리체제를 1년여 앞당긴 23개월 만에 졸업했다. 이 과정에서 20개가 넘었던 그룹 계열사는 두산중공업, 두산로보틱스, 두산밥캣, 두산퓨얼셀 등 10여개로 줄었다. 2010년 초반에는 대기업집단 10위까지 올랐지만 현재는 17위까지 밀려난 상태다.

앞으로 두산은 신사업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해 키워 명예 회복에 나설 계획이다. 이번 테스나 인수에 적극적으로 뛴 것도 신성장동력을 선점하기 위한 노력 가운데 하나다.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