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에 해상 물류 비용 부담 증가
우크라이나 사태로 추가 인상 우려
고유가에 수출 기업의 해상 물류 비용 부담이 커지고 있다. 미국·유럽 등과 함께 중국·베트남 등 근거리 컨테이너 운임 상승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해상 운임 상승 압박은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됐다.고유가에 수출입 컨테이너 운임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상 압박이 높아 수출입기업들의 부담이 커지게 됐다. 부산항 신선대 컨테이너 터미널에 수출을 앞둔 컨테이너가 쌓여 있는 모습.
부산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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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서부로 가는 해상 컨테이너 운임은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보다 소폭 하락했지만 2TEU당 1557만 4000원으로 전년동월대비 188.1% 인상됐고, 미국 동부는 238.9% 상승한 1454만 3000원에 달했다. 근거리 노선에서는 베트남이 73.5% 인상된 244만 6000원, 중국은 97.7% 상승한 164만원, 일본도 23.9% 인상된 121만 4000원을 기록했다.
한편 관세청이 이날 처음 공개한 수입 컨테이너 운임은 미국 서부가 260만 8000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27.5% 올랐다. 미국 동부 240만원(70.7%), EU 215만 7000원(34.0%), 중국 308만 4000원(42.3%), 일본 164만 9000원(102.6%), 베트남 327만원(116.3%) 등이다. 관세청은 수출 컨테이너 수요가 수입보다 많아 운임 격차가 큰 것으로 분석했다.
박승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