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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百, 아마존 1위 매트리스 ‘지누스’ 인수

현대百, 아마존 1위 매트리스 ‘지누스’ 인수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2-03-22 20:32
업데이트 2022-03-23 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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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47억 베팅… M&A 최대 규모
‘라이프스타일 기업’ 변신 박차

지누스의 ‘코퍼 어댑티브 메모리폼 토퍼’. 이윤재 지누스 회장은 현대백화점에 경영권을 매각하고 나서도 지분 일부를 보유하며 이사회 의장으로 경영에 참여한다. 현대백화점 제공
지누스의 ‘코퍼 어댑티브 메모리폼 토퍼’. 이윤재 지누스 회장은 현대백화점에 경영권을 매각하고 나서도 지분 일부를 보유하며 이사회 의장으로 경영에 참여한다.
현대백화점 제공
현대백화점이 ‘아마존 매트리스 판매 1위’로 유명한 글로벌 온라인 가구·매트리스 기업 ‘지누스’를 7747억원에 인수한다. 2012년 인수한 패션 계열사 한섬의 인수 금액(4200억원)을 뛰어넘는 것으로 그룹 인수합병 가운데 최대 규모다.

현대백화점은 22일 이사회를 열고 지누스 창업주 이윤재 회장 등이 보유한 지분 30%(경영권 포함)를 인수하는 안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지누스와 인도네시아 제3공장을 설립하고 재무구조를 강화하기 위한 1200억원 규모의 신주 인수 계약도 체결했다. 이를 합하면 인수액은 8947억원에 이른다. 인수 후 지분율은 35.8%다.

경기도에 본사를 둔 지누스는 2006년 미국을 시작으로 캐나다와 호주, 일본 등에 진출했다. 지난해 매출은 연결기준 1조 1238억원, 영업이익은 743억원이다. 회사의 매출 가운데 매트리스 비중은 50% 이상으로, 글로벌 매출에서는 97%를 차지한다. 지누스는 세계 최초로 침대 매트리스를 압축 포장하고 상자에 담아 배송해 주는 기술을 상용화하며 미국 온라인 매트리스 시장에서 30%대 점유율을 확보했다.

현대백화점은 가구(현대리바트), 건축자재(현대L&C)에 이어 매트리스까지 리빙 포트폴리오를 넓히며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의 변신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고부가가치 제품 기반의 수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슬립테크(수면 기술) 전문 기업을 추가로 인수하거나 협업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번 인수로 현대백화점그룹의 리빙 사업 부문 매출은 3조 6000억원 수준으로 커진다.



명희진 기자
2022-03-23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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