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합작으로 짓고, 단독으로 짓고…LG엔솔, 북미 6조 5000억 ‘투자 본능’

합작으로 짓고, 단독으로 짓고…LG엔솔, 북미 6조 5000억 ‘투자 본능’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3-24 10:29
업데이트 2022-03-24 1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텔란티스 합작공장·원통형 배터리 단독공장

이미지 확대
마크 스튜어트(왼쪽) 스텔란티스 최고운영책임자와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이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온타리오주 윈저시에서 열린 ‘LG에너지솔루션·스텔란티스 합작공장’ 투자 발표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마크 스튜어트(왼쪽) 스텔란티스 최고운영책임자와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이 23일(현지시간) 캐나다 온타리오주 윈저시에서 열린 ‘LG에너지솔루션·스텔란티스 합작공장’ 투자 발표 행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합작공장 4조 8000억원, 독자공장 1조 7000억원.’

24일 LG에너지솔루션이 북미 지역에서만 두 건의 신규 공장 투자 계획을 밝혔다. 도합 6조 5000억원 규모다. 하나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 스텔란티스와 함께 짓는 캐나다 온타리오 공장, 다른 하나는 미국 애리조나에 단독으로 투자한 ‘원통형’ 배터리 공장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그동안 미국에서 주로 제너럴모터스(GM)와 파트너십을 구축해왔다. 이번 스텔란티스와의 협업을 통해 북미 지역 사업 동반자를 한 곳 더 추가하게 됐다. 스텔란티스는 크라이슬러, 지프, 푸조, 시트로엥 등 세계 전역에서 14개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는 회사다. 2030년 북미 판매량의 절반을 친환경차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는 등 전동화에 적극적이다. 국내 업체 중 삼성SDI와도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캐나다 온타리오주 윈저시에 건설되는 공장은 올해 하반기 착공을 시작한 뒤 2024년 상반기 양산을 예정하고 있다. 생산능력은 45GWh다.
이미지 확대
프랑수아 필립 샴페인(왼쪽 다섯 번째) 캐나다 산업부 장관과 더그 포드(네 번째) 캐나다 온타리오주 주지사, 마크 스튜어트(첫 번째) 스텔란티스 최고운영책임자, 김동명(여섯 번째)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부사장)이 온타리오주 윈저시 공장 부지 인근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프랑수아 필립 샴페인(왼쪽 다섯 번째) 캐나다 산업부 장관과 더그 포드(네 번째) 캐나다 온타리오주 주지사, 마크 스튜어트(첫 번째) 스텔란티스 최고운영책임자, 김동명(여섯 번째)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부사장)이 온타리오주 윈저시 공장 부지 인근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미국 애리조나 퀸크릭 단독공장은 북미 시장에 지어지는 국내 업체 최초의 원통형 배터리 생산기지다. 국내 배터리사들은 그동안 ‘파우치형’ 배터리 생산능력 확대에 집중해왔다. 제작할 수 있는 크기와 모양이 자유로워 공간 낭비가 없다는 게 파우치형의 최대 장점이다. 그러나 최근 전기차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원통형을 채택하는 곳이 늘어나면서 LG에너지솔루션도 승부수를 띄우게 됐다. 공정이 복잡해 생산하기 까다로운 파우치형과 달리 원통형은 생산 역사가 길고 공정도 비교적 단순해 원가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테슬라, 루시드모터스 등이 원통형을 탑재하는 대표적인 전기차 회사다. 올해 2분기 착공되며 2024년 하반기 양산이 목표다.

이로써 2025년 이후 LG에너지솔루션은 북미 지역에서만 6곳의 생산거점을 확보하게 됐다. 약 200GWh 정도의 생산능력을 갖출 전망이다. 1회 충전 시 500km 이상을 달릴 수 있는 고성능 순수전기차 약 250만대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규모다. LG에너지솔루션이 이토록 북미 시장에 집중하는 것은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친환경 드라이브를 강하게 걸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 미국 정부는 2030년까지 자국 내 신차의 절반을 친환경 차량으로 대체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보를 위해 5년간 50억 달러(약 6조 1000억원)의 자금을 투입키로 했으며, 대규모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위한 법안도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에 따르면 북미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지난해 46GWh에서 2025년 285GWh로 폭증이 예상된다.

최근 니켈을 비롯한 전기차 배터리 핵심 광물의 공급망 불안은 LG에너지솔루션이 풀어야 할 숙제다. 전기차 수요 급증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까지 겹치며 광물 품귀가 도드라지고 있다. 향후 5~10년간 여러 업체와 장기 공급계약을 맺어놓은 상태라 당장의 위험은 없다지만, 이런 현상이 장기화할 수 있어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권영수 LG에너지솔루션 부회장은 “스텔란티스 합작공장을 계기로 양사 모두 미래 전기차 시대 개척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애리조나 공장에서는 성장세가 뚜렷한 원통형 배터리 시장에서 누구보다 뛰어난 고객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