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새 정부 민관협업 기대..함께 정책 만들면 미래 바뀔 것”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새 정부 민관협업 기대..함께 정책 만들면 미래 바뀔 것”

정서린 기자
정서린 기자
입력 2022-03-24 15:07
업데이트 2022-03-24 17: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 회장, 대한상의 회장 취임 1주년 간담회서
“전경련과 갈등 없다...재가입 계획은 아직”

대한상의 회장 취임 1주년 맞은 최태원 회장
대한상의 회장 취임 1주년 맞은 최태원 회장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3일 오후 대한상의 회장 취임 1주년을 맞아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제공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최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경제단체 수장들의 회동으로 불거진 경제단체간 주도권 경쟁에 대해 “전국경제인연합회와 라이벌이라는 개념은 없다. 반목, 갈등 같은 건 없고 지난해부터 경제단체장들과 한 달에 한 번씩 만나며 도울 게 있으면 함께 돕고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23일 오후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대한상의 회장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국정농단 사건 이후 삼성, 현대차그룹, SK, LG 등 4대그룹이 탈퇴하며 위상이 축소된 전경련 재가입에 대해서는 “아직은 가입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여건이 되면 고려할 수도 있지만 지금으로선 그러한 여건이 하나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 본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새 정부의 경제 정책 방향 가운데 ‘민관 협업’에 가장 큰 기대를 나타냈다. 그는 “민간 입장에서는 롤 체인지(역할 변화)가 온 것 같다”며 “과거엔 정부가 정책을 정하고 민간의 의견을 수렴해 왔지만 이젠 정책을 만들 때 공동으로 협력하는 게 필요하다. 그런 것들이 미래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했다.

최근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따른 기업들의 피해에 대해서는 “글로벌 패권다툼으로 교류, 무역 상황이 악화되면 (기업들의) 부담이 커진다”며 “경제계만 위험을 흡수하는 건 답이 아니다. 정치 외교력을 함께 발휘하고 우리가 쓸 수 있는 카드를 많이 만들어 다른 국가와 협상할 때 어떤 전략을 고려해야 할지 수준으로까지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재계가 손질을 요구하는 중대재해법에 대해선 “왜 형법으로 만들었는지 아쉽다”며 “기업 문제는 경제로 다뤄야 하는데 이를 형법 형태로 다루면 예측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기업들은 불확실한 위험은 회피하게 된다”고 짚기도 했다.

정서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