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 전 생애주기에 걸친 ‘안전관리 감독관’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 전 생애주기에 걸친 ‘안전관리 감독관’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3-30 20:02
업데이트 2022-03-31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내 유일의 철도안전 전문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 직원들이 현장에서 기술기준을 점검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국내 유일의 철도안전 전문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 직원들이 현장에서 기술기준을 점검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내 유일의 철도안전 전문기관으로 철도 전 생애주기에 걸친 안전관리감독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철도안전법에 따른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 검사, 철도종합시험운행 결과 검토, 철도 종사자 자격시험 관리, 철도안전정보 종합관리, 철도교통시설 안전진단 결과 평가, 철도역사 안전 및 이용편의 수준평가 등을 한다. 이 중 철도종합시험운행 결과 검토는 철도를 건설하거나 기존 노선을 개량한 경우 정상운행 앞서 기술기준 검토와 시설물 검증, 영업 시운전에 이르는 전 과정을 확인해 운행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이다.

지난해 수도권 지하철 7호선 석남연장선 등 21개 사업에 대해 결과 검토를 수행했다. 최근 도시철도의 설비 노후화 및 신규 철도 구간 건설 등으로 결과 검토 대상 사업이 증가하고 있다. 올해에는 신분당선(강남~신사), 신림선경전철, 경전선(진주~광양) 등을 포함한 19개 사업의 개통을 앞두고 결과 검토를 시행할 예정이다.

사업이 늘면서 일반철도와 도시철도를 중심으로 개선·시정 명령이 지난해 총 300여건에 달했다. 공단은 단순 적정성 검토에 그치지 않고 철도 운영자가 개통 전 안전관리를 강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 뒷받침을 강화하고 있다. 시행 결과를 분석해 공유하고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과 경전철(신림선) 등 새로운 교통 시스템 도입에 맞춰 시험 항목 및 기준이 반영된 철도종합시험운행 시행 지침을 개정했다. 특히 철도종합시험운행 품질 향상을 위해 철도 이용자인 국민이 참여하는 ‘국민점검단’을 가동하고, 신규 사업자에 대한 컨설팅 및 교육도 시행할 예정이다.



세종 박승기 기자
2022-03-3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