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서 재활용·전기차 충전 ‘친환경 e휴게소’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서 재활용·전기차 충전 ‘친환경 e휴게소’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3-30 20:02
업데이트 2022-03-31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도로공사는 친환경 e휴게소에 폐플라스틱 새활용 활성화의 일환으로 투명 페트 전용 수거함을 설치했다. 한국도로공사 제공
한국도로공사는 친환경 e휴게소에 폐플라스틱 새활용 활성화의 일환으로 투명 페트 전용 수거함을 설치했다.
한국도로공사 제공
탄소중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한국도로공사가 자원순환 시스템 확대 및 친환경 차량 충전소 확충 등 ‘친환경 e휴게소’ 구축을 통해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감축하고 있다.

연간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배출되는 폐플라스틱은 1650t 규모로 우리나라 전체 배출량의 0.5%에 달한다. 도공은 폐플라스틱 새활용(Upcycle) 활성화를 위한 자체 자원순환 시스템 ‘휴사이클’을 운영 중이다. 휴게소에서 나오는 폐플라스틱 분리배출 후 재원료화를 거쳐 사회적기업에서 교통안전조끼·캠핑박스·우산·이불 등으로 생산되는 전 과정을 관리한다.

휴게소에 라벨 및 투명페트 수거함을 비치하고 비닐라벨이 없는 페트음료 구매 장려를 위해 전국 201개 휴게소 편의점에 무(無)라벨 제품 전용 판매 코너도 설치했다. 또 서울 방향 죽전 등 11개 휴게소에는 새활용 제품 전시장과 판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전기·수소차 보급의 핵심인 충전소 확충을 위해 올해 고속도로 휴게소에 전기차 급속충전기 1200기와 수소차 충전소 60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초급속 충전기(112기)를 포함해 860기의 전기차와 22기의 수소차 충전소가 설치됐다. 지난해 졸음쉼터 2곳(김포·서서울)에 전기차 충전소를 시범운영하는 등 운전자 충전 편의를 위해 설치 장소를 확대할 계획이다.

수소차 충전소는 도공이 구축 비용과 사업부지, 주유소 위탁 운영 방식을 패키지 형태로 지원해 사업자의 부담을 줄여 주고 있다. 전국적인 균형 배치를 위해 사업자를 공모하는 한편 충전 대기시간 최소화를 위해 2대가 동시 충전할 수 있는 대용량 충전기를 늘려 나갈 계획이다.

세종 박승기 기자
2022-03-3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