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동서발전, 지자체 손잡고 ‘그린 뉴딜’… 판로 맞춤 지원까지

한국동서발전, 지자체 손잡고 ‘그린 뉴딜’… 판로 맞춤 지원까지

유대근 기자
입력 2022-03-30 20:02
업데이트 2022-03-31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국동서발전이 유망 중소기업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은 울산 중구에 있는 동서발전 사옥 모습. 한국동서발전 제공
한국동서발전이 유망 중소기업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은 울산 중구에 있는 동서발전 사옥 모습.
한국동서발전 제공
한국동서발전이 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유망 중소기업 발굴부터 판로 확보까지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동서발전은 지난 15일 울산 울주군, 울산테크노파크와 ‘그린 뉴딜 상생협력 지원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세 기관은 울주군 소재 중소기업 15곳을 선정해 ▲에너지효율화 ▲기술개발 ▲시제품 제작 ▲판로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동서발전은 2020년부터 본사와 사업장이 있는 울산시, 충남 당진시 등과 함께 ‘지자체 협업 상생서포터스 사업’을 벌여 지역 중소기업 약 100곳의 기술개발과 사업화 지원, 국내외 판로개척 등을 돕고 있다.

동서발전은 중소기업 공장을 대상으로 동력을 제공하는 필수 설비인 공기압축기를 고효율설비로 교체하는 작업도 지원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또 2018년부터 4년간 중소기업 약 300곳(누적)을 대상으로 고효율 공기압축기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각종 소모품을 제때 교체할 수 있도록 도와 왔다.

동서발전은 이런 사업으로 향후 10년간 탄소 약 17만t이 감축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보유한 고효율설비를 유지보수하고 부속 설비를 생산·보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지역 일자리가 창출되고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탄소중립 시대를 맞아 중소기업과 에너지전환 협력도 강화하고 있다. 동서발전은 협력 중소기업과 동행하려는 노력을 인정받아 2020년 동반성장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동서발전은 지금껏 최고등급을 10차례 받았는데 이는 공기업 중 최다 기록이다.
유대근 기자
2022-03-31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