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형식적으로 공장 돌지 마시라”…현대重 회장님의 불호령, 왜?

“형식적으로 공장 돌지 마시라”…현대重 회장님의 불호령, 왜?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4-20 14:22
업데이트 2022-04-20 14: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 회장이 20일 소집한 주요 계열사 사장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제공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 회장이 20일 소집한 주요 계열사 사장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제공
“아침에 공장 한 바퀴 돌아보는 형식적 활동은 그만하시라. 사장이 직접 현장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주길 바란다.”

회장님의 불호령이 떨어졌다.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 회장이 20일 주요 계열사 사장단 회의를 소집해 이렇게 당부했다. 권 회장은 “앞으로 차원이 다른 위기가 올 것”이라면서 “계열사마다 ‘워스트 시나리오’(최악의 상황)까지 검토하고 대응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사업 영역은 크게 조선, 에너지, 건설기계로 구분된다. 셋 다 업황이 나쁘지 않다. 특히 그룹의 핵심인 조선업은 지난해부터 신규 선박 수주가 확대돼 빠른 속도로 일감을 확보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봉쇄가 점차 풀리고 석유 수요가 늘면서 에너지 사업도 실적 호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권 회장이 이날 갑작스레 사장단을 소집한 이유는 최근 글로벌 정세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어서다. 중국의 상하이 봉쇄를 비롯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급격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해 전반적인 원자재 가격을 밀어올리고 있다. 회사의 사업 분야가 외부 요인에 영향을 많이 받는 만큼 최근 몇 개월간의 실적에 안주하고 있을 수는 없다는 게 권 회장의 생각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중후장대’ 사업의 고질적 병폐인 중대재해 사고 방지를 위한 안전관리 방안도 공유됐다. 권 회장은 강화된 안전 방침을 각 사업장에 맞게 재설계해 빠르게 적용할 것을 지시했다.

그는 “결국 사장단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회사 운명이 달라진다”면서 “여러분이 명확하게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고 실천에 옮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