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대重그룹, 이번엔 세계 최대 CO2 운반선 개발에 나서

현대重그룹, 이번엔 세계 최대 CO2 운반선 개발에 나서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06-06 10:48
업데이트 2022-06-06 1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ABS 등과 7만 4000㎥급 CO2 운반선 공동개발 협약
현대중공업그룹이 현대글로비스 등과 세계 최대 규모의 CO2운반선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협약식에 참가한 이들이 기념촬영에 응하는 장면. 현대중공업그룹 제공
현대중공업그룹이 현대글로비스 등과 세계 최대 규모의 CO2운반선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협약식에 참가한 이들이 기념촬영에 응하는 장면. 현대중공업그룹 제공
현대중공업그룹이 선박 건조부문에서 또한번 세계 최대에 도전한다. 지구 기후변화의 주요인으로 지목된 이산화탄소(CO2)를 액화시켜 운반하는 대형 선박 건조에 나선다.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최근 현대글로비스, 지마린서비스, 미국선급협회(ABS), 마샬아일랜드기국과 함께 7만 4000㎥급 액화 CO2 운반선 공동 개발 프로젝트(JDP) 협약을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넷제로와 탄소포집 관련 업체에서 대형 CO2 운반선 개발 문의가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협약 참여사들은 올해 하반기까지 세계 최대 규모 액화 CO2 운반선을 개발하고, 국제해사기구가 요구하는 액화 가스 운반선에 관한 설계의 안정성과 적합성 검증에 나설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까지 개발…안정성·적합성 검증 목표

앞서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9월 세계 최초로 개발한 4만㎥급 액화 CO2 운반선의 설계 경험을 바탕으로 화물저장시스템(CCS)과 화물운영시스템(CHS)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또 모두 9개의 원통형 탱크를 적용해 적재량을 극대화하고, 환경규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엔진이 탑재된 선박도 개발한다.

현대글로비스와 지마린서비스는 선사와 선박관리업체로서, 액화 CO2의 해상운송과 선박 운영에 관련한 제반 사항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ABS와 마샬아일랜드기국도 모든 개발 과정에 참여해 선박의 품질과 성능 검증에 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공신력 있는 평가를 통해 기본설계 인증을 추진한다.

탄소포집·저장 분야 연구기관인 글로벌CCS연구소에 따르면 오는 2050년 전 세계 탄소포집량이 76억톤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CO2 운반선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2050년 탄소포집량 76억톤 추정…운반선 수요도 증가 예상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 8월 해상 CO2 주입 플랫폼을 개발해 노르웨이선급(DNV) 기본인증을 획득했고, 9월에는 2만·4만㎥급 액화 CO2 운반선을 개발해 각각 ABS와 DNV 기본인증을 받았다.

주원호 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은 “현대중공업그룹의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대형 이산화탄소운반선 개발에 나섰다”며 “해상 모빌리티 분야 친환경 기술 패러다임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김태우 현대글로비스 해운사업부장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과 글로벌 넷제로를 위해 탄소포집과 저장은 필수”라며 “세계 최대 액화 이산화탄소 전용운반선 개발을 통해 관련 시장에 선제적으로 진압하겠다”고 밝혔다.
이기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