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 “직원들 한달에 7~10일 무급…고용지원금 연장 절실”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 “직원들 한달에 7~10일 무급…고용지원금 연장 절실”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06-07 15:20
업데이트 2022-06-07 16: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2년 간담회 “직원들 ‘월급 주세요’ 요청 많아”
7일 취임 2주년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는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 제주항공 제공
7일 취임 2주년 간담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는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 제주항공 제공
“제주항공의 현재 직원의 근무율이 60% 수준이다. 운항과 객실은 45~50%대로 더 낮다. 이달 말 만료되는 고용유지 지원금 연장이 절실하다. 이를 정부에도 간곡하게 요청하고 있다.”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는 7일 가진 취임 2주년 기자 간담회에서 “직원들이 비행에 대한 기량과 감각을 잃지 않도록 하고자 한달 근무해도 7~10일은 무급이 적용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래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많은 직원이 비행을 하고 싶어 한다”고도 설명했다.

코로나19의 규제가 완화되고 있지만 저비용항공사(LCC) 업계는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김 대표는 “직원들과 실시간 짜TV로 대화를 하면 ‘월급 주세요’, ‘빨리 정상화되면 좋겠다’는 요청이 많았다”고 전했다. 이어 “비행기를 더 반납해 적자 규모를 줄일까 하는 생각도 했다. 핵심 경쟁력을 잃지 않으려고 고민하고 있지만 아쉬운 게 한두가지가 아니다”고 털어놓았다. 수익성 악화로 어려움을 겪는 이런 상황은 국내 다른 LCC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내년엔 항공시장 정상화 예상…화물사업에도 진출”

김 대표는 당장 흑자를 내는 게 어렵겠지만, 코로나19 규제가 빠르게 풀리고 있는 만큼 항공 산업도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내년 하반기면 2019년 수준까지는 못하지만, 항공 시장이 정상화될 것으로 예측한다”고 말했다.

특히 화물사업 강화가 눈에 띈다. 국내 LCC로는 처음으로 오는 9일 B737 화물기를 도입해 본격적으로 항공 화물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김 사장은 “전자 상거래 화물이 꾸준히 성장할 것이기 때문에 단거리 화물 사업성은 충분하다”며 “사업의 포트폴리오 다양화와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화물 사업을 추진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내년부터 B737-8 40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해 중단거리 노선의 경쟁력을 더욱 갖추겠다고 밝혔다. 그는 “핵심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가장 잘하고 자신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며 “다른 LCC들이 관심을 보이는 미주, 유럽 등 장거리 노선보다는 중단거리 노선에 비중을 두겠다”고 했다. “일본, 중국, 동남아, 몽골 노선 등 중단거리 노선에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이기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