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태원 “부산엑스포, 수백번 두드리면 열린다”…이재용·정의선·구광모 등 지원

최태원 “부산엑스포, 수백번 두드리면 열린다”…이재용·정의선·구광모 등 지원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2-07-08 16:49
업데이트 2022-07-08 16: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재계 통합 유치위원회 발족

“‘두드리면 열린다’는 말처럼 여기 계신 위원분들과 수십, 수백번이고 두드린다면 ‘엑스포 유치’라는 대박이 터지리라 믿습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왼쪽)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대한상의 제공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왼쪽)과 한덕수 국무총리가 8일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으로 입장하고 있다. 대한상의 제공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정부와 재계의 장기적 협업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8일 서울 대한상의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부산엑스포 유치위원회 1차 회의에서 “지난달 총리님과 부산시장님을 모시고 파리 BIE(국제박람회기구) 총회에 다녀왔다. 부산엑스포 유치가 어렵다는 것을 새삼 느꼈다”며 단계적이고 장기적인 접근을 제안했다.

최 회장은 “해당 국가들이 뭘 원하는지, 또 그리고 우리가 뭘 같이 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자”라면서 “서로 돕고 신뢰 관계를 맺어 나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개발국 예멘·네팔·라오스는 우리나라의 발전 노하우를 배우고 싶어한다”며 “엑스포 지지 여부와 상관없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부터 지원해 나가자”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부산엑스포 유치 차별화 전략으로 ‘메타버스’를 꼽았다. 그는 “민간위 차원에서 정부를 도와 메타버스를 활용해 세계인의 지지를 얻을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라면서 “메타버스를 통해 엑스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과 한덕수 국무총리 공동 주재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민간 재단법인이었던 유치위원회와 정부 유치지원위원회를 통합했다. 한 총리와 최 회장이 공동 위원장을 맡았고 14개 정부 부처 장관, 박형준 부산시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손경식 CJ그룹 회장 등이 위원으로 위촉됐다.

한 총리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부산엑스포 유치는 부산만의 이벤트가 아니라 국가 목표로 전국민이 하나가 돼 뛰어야 한다”라면서 “유치위원회를 중심으로 민관의 역량을 총결집해 ‘팀 코리아’가 되어 유치활동을 펼친다면 틀림없이 성공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

박성국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