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깊어지는 카카오모빌 매각 갈등…카카오 “2대 주주 전환” vs 노조 “결사 반대”

깊어지는 카카오모빌 매각 갈등…카카오 “2대 주주 전환” vs 노조 “결사 반대”

나상현 기자
입력 2022-07-08 18:11
업데이트 2022-07-09 10: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카카오, 카카오모빌리티 매각 가시화
카카오노조, 다음주 중 기자회견 예고

카카오모빌리티 매각설이 점차 구체화되는 가운데 노사간 입장차도 커지고 있다. 카카오 노동조합 ‘크루 유니언’(카카오지회)은 오는 11일 매각 반대 기자회견을 열면서 본격적인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연합뉴스.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연합뉴스.
9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계열사 카카오모빌리티를 매각하는 방안을 시사했다. 배재현 카카오 최고투자책임자(CIO)는 지난 6일 사내 공지 글을 통해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10%대 매각을 통해 2대 주주로 지분을 변경하는 구조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카카오모빌리티 최대주주는 카카오로, 57.55%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뒤이어 사모펀드 TPG(29.04%), LG(2.47%), 구글(1.53%), GS리테일(1.32%), GS칼텍스·에너지(0.74%) 순으로 이어진다.

카카오가 카카오모빌리티 매각을 염두에 두는 것은 ‘사회적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방향성과 배치되기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카카오는 지난해 골목상권 침탈 논란부터 올 초 카카오페이 경영진 주식 매각 사건까지 늘 도덕성 질타를 받았다. 이에 카카오는 공동체얼라인먼트센터(CAC)를 신설해 전 계열사을 관리하기로 했고, 향후 5년간 3000억원을 들여 소상공인, 콘텐츠·예술 창작자, 모빌리티 플랫폼 종사자 등을 상생 차원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이러한 흐름에 카카오모빌리티의 방향성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배 CIO는 “카카오와 카카오모빌리티가 서로의 방향성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전략에 상반된 입장을 가지는 경우도 생기고 있다”면서 “대표적으로 카카오는 모빌리티서비스의 수익화와 사업영역 확장 그리고 나아가 기업공개(IPO)에 대한 사회의 우려를 경청하게 된다”고 밝혔다.

물론 카카오가 카카오모빌리티를 완전히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 지분 완전 매각이 아닌 2대 주주로 전환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에 참여하겠다는 취지다. 배 CIO는 “카카오는 주주구성의 변화로 2대 주주로 한발 물러서서 카카오모빌리티의 독립을 응원할 것”이라며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라는 울타리를 넘어서 더 큰 혁신과 성장을 지속할 수 있는 구조를 고민해 보고 있다”고 밝혔다. 매각 자체도 아직 완전히 결정된 바는 없다는 것이 카카오 공식 입장이다.

하지만 카카오 노조는 카카오가 2대 주주로 내려오는 행위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한다. 서승욱 카카오 지회장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2대 주주의 지위도 어디까지 유지할지도 명확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대주주가 아닌 이상 경영권도 없는데, 조직 문화나 기본적인 업무 환경이 전부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전히 매각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적극적인 움직임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 노조는 최근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매각 반대 서명운동을 재개하는 한편 오는 11일 오전 서울 상연재에서 매각 반대 입장을 표명하기로 했다. 노사간 갈등이 깊어질 수록 실제 쟁의로 이어질 가능성도 커질 것으로 비춰진다.
나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