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다소 실망스러운 실적…LG화학·엔솔, 어떻게 돌파할까

다소 실망스러운 실적…LG화학·엔솔, 어떻게 돌파할까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7-27 15:51
업데이트 2022-07-27 16: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차세대 배터리 견학하는 옐런 미 재무장관
차세대 배터리 견학하는 옐런 미 재무장관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19일 오전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를 방문,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함께 ‘지속가능 갤러리’를 견학하고 있다. 2022.7.19 연합뉴스
LG그룹의 ‘배터리 형제’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이 중장기 사업 계획과 함께 2분기 실적을 나란히 공개했다. 다소 주춤했던 실적을 미래 사업성으로 회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내비친 것으로 풀이된다.

모회사인 LG화학은 이날 미국 완성차 회사 제너럴모터스(GM)와 2030년까지 95만t 이상의 양극재를 공급하는 내용의 포괄적 합의서를 채택했다고 27일 밝혔다. 고성능 순수전기차 500만대분의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규모다. 앞서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 방한 시 강조됐던 ‘프렌드 쇼어링’(동맹국 간 공급망 구축)이 구체화하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자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은 매출 목표치를 종전 19조 2000억원에서 22조로 올려잡았다. 캐딜락의 ‘리릭’, 쉐보레의 ‘이쿼녹스’,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6’ 등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탑재하는 신차들이 대거 출시된다는 게 근거다. 아울러 GM과 합작해 설립한 미국 오하이고 공장이 3분기부터 가동되면서 생산량이 40GWh 이상 늘어나고, 폭스바겐 등 반도체 수급난 타격을 크게 받았던 유럽 고객사들의 수요가 회복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이창실 전무는 “파우치형·원통형 배터리의 수요가 여전히 견조하다”면서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판가 연동 작업이 최근 마무리됐는데, 이 효과가 3분기부터는 발휘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세대 배터리, 신규 폼팩터 등 최근 전기차 업계의 트렌드와 관련된 연구·개발(R&D) 현황도 전했다. 특히 테슬라에 공급이 유력한 새 원통형 배터리 ‘4680’ 관련, 안정적인 양산을 위해 막바지 품질 검증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내년쯤 생산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회사는 지난달 말 기준 수주잔고가 310조원 이상이라고 밝혔다. 이 수요를 맞추기 위해 공격적인 투자와 증설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최근 물가 상승 등의 이유로 애리조나 공장 건설 계획을 원점으로 되돌린 뒤 아직 뚜렷한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에서 직원들이 원통형 배터리를 선보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 오창공장에서 직원들이 원통형 배터리를 선보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북미 시장 인플레이션이 극심한 상황이지 고객의 수요 등 다른 사업적인 변화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해결, 투자 방안을 다양하게 검토하고 있고 머지않은 시일 내 결정해서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이 이날 공개한 2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은 양사 모두 견조했으나, 영업이익이 아쉬웠다. LG화학은 8785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9% 빠졌으며, LG에너지솔루션도 1956억원으로 76% 쪼그라들었다. 고유가 및 글로벌 인플레이션,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등 어려운 환경이 이어진 데다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실적의 경우 라이선스 대가 합의금과 충당금 등 일회성 항목이 반영됐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오경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