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S엔텍,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 시장 진출...친환경 기업 변신 중

GS엔텍,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 시장 진출...친환경 기업 변신 중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22-07-31 10:18
업데이트 2022-07-31 1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노파일 공법 세계1위 Sif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네덜란드 Sif의 해상풍력발전 하부 구조물. GS글로벌 제공
네덜란드 Sif의 해상풍력발전 하부 구조물. GS글로벌 제공
플랜트·에너지 기자재 생산업체인 GS엔텍이 친환경 기자재 전문기업으로 거듭난다. GS그룹은 GS엔텍이 모노파일 방식의 해상풍력발전 하부 구조물 사업에 진출한다고 31일 밝혔다.

모노파일이란 대형 철판을 용접해 만든 원통으로, 풍력발전기 하부 구조물을 해저에 세우는 공법을 말한다. 이는 부유식, 삼각대 등 기존의 하부 구조물 방식보다 제작 기간이 짧고, 비용도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GS글로벌의 자회사인 GS엔텍은 모노파일 공법을 도입하기 위해 세계 1위 시장점유율을 확보한 네덜란드의 시프(Sif)사와 전략적 파트너십도 체결했다. Sif사가 아시아 기업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두 업체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우리나라와 아시아의 해상풍력발전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Sif는 1948년에 설립 이후 화공기기 제작에 주력하였으나 유럽의 해상풍력 시장 활성화에 맞추어 사업을 전환해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네덜란드 Sif사의 해상풍력발전 하부 구조물.GS글로벌 제공
네덜란드 Sif사의 해상풍력발전 하부 구조물.GS글로벌 제공
GS엔텍은 1988년 설립된 이후 정유와 석유화학 플랜트에 들어가는 대형 화공기기 제작 사업을 해왔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국가들이 해상풍력 위주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확대하면서 풍력사업 기자재 분야에 새롭게 진출하게 됐다.

특히 GS엔텍이 속한 GS그룹에는 GS EPS 등 다수의 발전사업자가 포진돼 있는 데다 GS E&R은 영양풍력단지를 운영하고 있어 GS엔텍의 해상풍력기 하부구조물 분야 진출은 그룹의 친환경 사업과 시너지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도정해 GS엔텍 대표는 “대형 화공기기 제작 역량을 가진 GS엔텍이 해상풍력 시장을 선도하는 Sif사와 손잡고 아시아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GS그룹은 향후 5년간의 투자 금액 21조원 중 10조원을 친환경 등 신사업·벤처에 투입할 계획이다.
이기철 선임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