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소차 개발 중단? 현대차 장재훈 사장 “목표 높였다”

수소차 개발 중단? 현대차 장재훈 사장 “목표 높였다”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2-08-31 14:11
업데이트 2022-08-31 14: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3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현대자동차 부스에 전시된 엑시언트 퓨얼셀 현대차 제공
3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현대자동차 부스에 전시된 엑시언트 퓨얼셀
현대차 제공
장재훈 현대자동차 사장이 신형 수소전기차 출시 계획에 대해 “계속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3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에 참가해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다.

장 사장은 ‘차기 수소차가 연기됐다는 얘기가 나온다’는 질문에 “아니다. 시스템은 성능 내구 측면에서 지속적으로 더 개발하고 있다”면서 “연구소에서도 전력을 다하고 있으니 조만간 좋은 상품으로 시장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3세대 수소연료전지가 내년 출시에서 연기됐는지’ 묻는 질문에는 “세대 기준보다 장기적으로 제품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개발 목표를 더 높였다”고 했다. 장 사장은 “저희가 다른 업체보다 양산을 먼저 시작한 만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면서 “중장기 계획은 별도로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한덕수(오른쪽) 국무총리가 3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H2 MEET 전시회 현대차그룹관에 전시된 현대차 수소전기버스 경찰버스에 탑승해 장재훈 현대차 사장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현대차 제공
한덕수(오른쪽) 국무총리가 31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H2 MEET 전시회 현대차그룹관에 전시된 현대차 수소전기버스 경찰버스에 탑승해 장재훈 현대차 사장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현대차 제공
앞서 시장에서는 수소 승용차 ‘넥쏘’, 수소트럭 ‘엑시언트 퓨얼셀’ 등의 후속 모델 개발에 어려움이 생겨 일정이 늦어지고 있다는 얘기가 나왔다. 특히 이들 모델에는 현재 수소차에 탑재되는 2세대 수소연료전지의 한계를 극복한 3세대 연료전지가 장착될 예정이었다. 당시 현대차는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꾸준히 연구·개발 중이라고 밝혔었다.

한편, 현대차는 세계 1위 수소차 브랜드다.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글로벌 수소연료전지차 시장에서 현대차는 총 6100대를 판매하며 56.0%의 점유율로 1위를 수성했다. 도요타(22.8%), 혼다(1.9%)가 뒤를 이었다. SNE리서치는 다만 “(수소연료전지차) 시장의 성장성이 정체돼 있다”는 단서를 달았다.

해외 수출 계획에 대해 장 사장은 “지속적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등에서 실증사업에도 많이 참여하고 있다”면서 “리더십 확보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경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