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도권 광역버스 좌석 난을 없애기 위해 연말까지 출퇴근 시간대 버스 운행 횟수를 216편 늘리기로 했지만 하루 2000여명은 여전히 입석 출퇴근을 해야 한다. 서울신문 DB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을 줄이고자 연말까지 79개 노선에 버스 161대를 추가로 투입해 운행 횟수를 216편 늘리기로 했다. 연말까지 늘어나는 광역버스 편수는 수원·화성·용인 등 경기 남부지역이 65개 노선에 321편, 의정부 등 경기북부지역은 26개 노선에 95편, 인천지역은 15개 노선에서 66편이다.
2층 전기버스도 20대를 추가 투입해 버스 좌석 수를 늘리기로 했다. 1차 대책에서 2층 전기버스 26대를 11월까지 도입했고, 이번 대책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20대를 추가로 투입할 계획이다. 2층 버스 46대를 운행하면 좌석 수를 2400석 늘리는 효과가 기대된다.
광역버스 좌석 예약제를 단계적으로 확대해 대기 시간 없이 예약시간에 맞춰 탑승하게 하고, 중간 정류소 승객이 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불편을 줄이고자 중간 정류소부터 운행하는 버스도 확대하기로 했다. 또 정부와 서울·경기·인천시가 매월 정례 회의를 열어 입석 문제를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하지만, 광역버스를 추가 투입해도 입석 난은 여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에 따르면 1차 대책에서 버스 266편을 늘리기로 했지만, 현재 증편된 운행 횟수는 목표의 51%에 그치고 있다.
지난 6월 기준으로 수도권 출퇴근 시간대 버스 입석 승객은 7200명 수준이다. 그러나 연말까지 버스를 추가 투입하더라도 늘어나는 버스 좌석 수는 5300개에 불과하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유가 상승 등으로 광역버스 이용객이 늘어나는 추세라서 대책에도 좌석난은 쉽게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수도권 광역버스는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를 이용하는 구간이 많아 입석 운행에 따른 사고 위험성이 높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