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의 1.0GPa급 저탄소 판재가 적용된 자동차 부품. 사진=현대제철 제공
현대제철에 따르면 이번에 성공한 ‘저탄소 고급 판재’는 미세 성분 조정이 가능한 특수강 전기로 정련 기술과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압연 기술을 활용해 고로 대비 탄소 배출을 30% 이상 줄이면서도 기존 전기로에서 생산하지 못했던 고급 판재를 생산하는데 성공했다.
시험생산에 성공한 저탄소 판재는 전기로에서 고체 상태의 철광석에 직접 천연가스 등을 주입한 직접환원철 및 철스크랩(고철)을 사용해, 고로에서 철광석과 석탄을 환원시켜 쇳물을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을 저감 한 것이 특징이다.
그동안 전기로로 일부 자동차용 강재를 생산하는 사례는 있었지만, 1.0G㎩급 이상의 고강도 제품의 생산 및 부품 제작은 이번이 세계 최초라는 것이 현대제철의 설명이다.
이번 저탄소 판재 시험생산의 성공은 해외 완성차 업계가 발 빠르게 저탄소 제품 적용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대차·기아 기초소재연구센터와의 협업을 통해 이룬 성과로, 현대제철의 저탄소 제품 공급 및 적용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이번 시험생산 성공으로 전기로를 활용한 저탄소 고급 제품 공급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탄소중립 기술으로 저탄소 제품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진 이종익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