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통상교섭본부장 “IPEF 참여… K-콘텐츠·핀테크의 아세안 진출 기회”

통상교섭본부장 “IPEF 참여… K-콘텐츠·핀테크의 아세안 진출 기회”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2-09-13 17:26
업데이트 2022-09-13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지난 8~9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장관회의에 참가한 뒤 귀국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디지털, 노동, 환경 등 규범 수립에 선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우리 기업에 우호적인 역내 통상질서가 구축될 것”이라고 각료선언문의 의의를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K-콘텐츠·핀테크 등 아세안 디지털 시장 진출이 확대되고, 통관애로가 해소되거나 비용이 절감되고, 중소 수출기업의 역내 진출이 활발해지며, 식량공급망 및 농업기술협력 등을 기반으로 식량안보를 강화할 수 있는 기회라고 낙관했다.

안 본부장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IPEF 장관회의에서 합의한 각료선언문의 의미 및 한국이 쥘 수 있는 기회를 이처럼 세세하게 설명했다.

안 본부장은 “향후 IPEF는 디지털 경제, 공급망, 기후변화 대응, 반부패 등 기존 자유무역협정(FTA)에서 다루기 어려웠던 신통상 분야 규범과 협력체계 마련에 나선다”면서 “통상교섭본부는 우리의 국익과 실리를 최우선 목표로 전략적·선제적 통상정책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했다.

IPEF 참여국가인 한국, 중국, 일본, 인도, 호주, 뉴질랜드,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싱가포르, 베트남,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피지 등 14개국의 국내총생산(GDP)을 합치면 전 세계 GDP의 약 40%에 이른다. 14개국의 인구 역시 전 세계 인구의 30%에 달한다.

홍희경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