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나마 간 이재용, 부산엑스포 지지 요청

파나마 간 이재용, 부산엑스포 지지 요청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2-09-14 20:44
업데이트 2022-09-15 03: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통령 특사로 중미 국가 순방
삼성 현지법인 찾아 현안 챙겨

이미지 확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3일(현지시간) 파나마 수도 파나마시티 대통령궁으로 라우렌티노 코르티소 대통령을 예방해 기념품을 전달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3일(현지시간) 파나마 수도 파나마시티 대통령궁으로 라우렌티노 코르티소 대통령을 예방해 기념품을 전달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3일(현지시간) 파나마 대통령과 만나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로 부산을 지지해 달라고 요청했다.

14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전날 파나마시티 대통령궁에서 라우렌티노 코르티소 대통령과 삼성과 파나마 기업 간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하면서 엑스포 부산 개최의 장점과 필요성 등을 강조했다. 파나마는 삼성전자가 1977년 컬러TV를 최초로 수출한 국가이며, 처음으로 해외 지점을 설립한 나라다.

앞서 이 부회장은 지난 8일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을 예방하며 부산엑스포 개최 지지를 요청한 데 이어 파나마에서도 유치 지원 활동을 이어 갔다.

윤석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에 나선 이 부회장은 중미 국가를 방문하면서 삼성전자의 현지 사업 현황과 전략 점검도 병행하고 있다. 파나마에서는 중남미 지역 법인장 회의를 열고 주요 현안을 직접 챙겼다.

중미 순방 중 추석을 맞은 이 부회장은 현지 일정과 별개로 삼성의 주요 글로벌 사업장에 파견된 장기 출장 직원 20여명의 국내 가족들에게 자신의 이름으로 된 굴비 세트를 추석 선물로 보냈다. 아울러 업무와 육아를 병행하는 직원들을 격려하기 위해 삼성 계열사 직원 중 자녀가 6명 이상인 다자녀 가정 10가족, 총 86명에게는 스마트폰과 태플릿PC 등 삼성전자의 최신 모바일 기기를 선물했다.

이 부회장은 당초 15일 재판이 있어 귀국할 것으로 전망됐으나, 이번 재판엔 대통령 특사 활동 계획 등을 담은 불출석 사유서를 제출해 불참하고 해외에서 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 등을 이어 가기로 했다.
박성국 기자
2022-09-15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