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태풍 이후 포스코 수출 ‘제로’… 지역 관련업계 직격탄

태풍 이후 포스코 수출 ‘제로’… 지역 관련업계 직격탄

김상현 기자
김상현 기자
입력 2022-09-15 14:35
업데이트 2022-09-15 16: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스코, 수출 외항선 입항 스케출 전부 취소
삼일·동방·한진·CJ대한통운 물동량 없어 피해 늘 듯
경북항운노조 “태풍 이전보다 하역량 50% 줄어”

포항신항에서 석탄 하역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뉴스1
포항신항에서 석탄 하역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뉴스1
정부가 포스코 포항제철소 정상화에 6개월 이상 걸릴 것이라고 전망한 가운데 완제품 생산 중단의 여파로 지역 관련 기업이 직격탄을 맞고 있다. 포항제철소 수출 출하 물량이 ‘제로’이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와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6일 태풍 이후 15일까지 10일 동안 포스코 수출 물량 선적을 위해 포항신항에 입항한 선박은 한 척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할 제품을 만들지 못하게 되자 포스코가 해운회사에 의뢰한 외항선 스케줄을 모두 취소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서 수출하는 완제품 물량은 월 35만~40만t 정도다.

포항신항 관계자는 “포항신항도 해운센터 건물이 잠길 정도로 피해가 심해 13일까지 하역 작업을 하지 못했다”며 “포스코에서 제품 출하 자체를 하지 않으니 선적을 위해 입항하는 배도 없다”고 전했다.

당장 포항제철소에서 생산한 제품을 보관·운송·하역하는 물류 회사들은 업무를 ‘올스톱’한 상태다. 삼일·동방·한진·CJ대한통운 등이다. 이들 회사 역시 이번 수해로 창고에 보관하고 있던 제품이 물에 잠겨 피해를 본 데다 운송할 물량 자체가 없어 피해는 계속해 불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 물류회사 관계자는 “포스코 피해가 워낙 커 우리 회사 피해는 말도 못 꺼내는 지경”이라며 “창고에 보관한 제품 등의 침수 피해를 포스코 측과 함께 파악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선재는 물이 닿아 녹슬어도 납품에 문제가 없어 세척 후 선적할 수 있도록 작업하고 있지만, 고급강 등의 피해 정도는 아직 파악하기 어렵다”며 “침수된 일부 제품은 재가공해야 하는데 압연 공장 가동이 중단돼 포스코의 고민이 깊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이들 제품을 광양제철소로 옮겨 재가공할 방침이다.

포항신항에서 포스코 제품을 하역하는 경북항운노조는 당장 다음 달 월급을 걱정해야 할 형편이다. 항운노조는 일정한 분량의 일을 단위에 따라 품삯을 미리 정해 일하는 소위 ‘돈내기’ 형식으로 급여를 받기 때문에 일거리가 없으면 포스코로부터 보수를 받지 못한다. 전체 항운노조원 860여명 중 포스코 수출·입 하역에 투입되는 노조원은 약 700명 정도다. 이 중 수출 제품 하역은 370여명이 맡고 있다.

항운노조 관계자는 “포스코가 반제품인 슬래브를 광양제철소로 보낸다고는 하지만 양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며 “당장 수출 물량이 출하되지 않으니 일거리가 50% 정도 줄었다. 당장 다음달 급여가 반으로 깎일 수 있다”고 말했다. 지역의 선사대리점, 선용품업체, 선박 수리 업체 등도 상당한 피해를 본 것으로 전해졌다.
포항 김상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