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태원 “전환의 시대, 생존이 가장 중요”

최태원 “전환의 시대, 생존이 가장 중요”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09-22 20:36
업데이트 2022-09-23 0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3년 만에 ‘SK나이트’ 참석차 방미
“中시장 포기 불가능… 정부 지원을”

이미지 확대
미국을 방문 중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1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특파원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워싱턴특파원단 제공
미국을 방문 중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1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특파원단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워싱턴특파원단 제공
방미 중인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현재는 ‘트랜스포메이션(전환)의 시대’라며 환율 급등, 미중 간 디커플링(탈동조화) 등 끝나지 않는 불안에 대한 대책 마련이 힘든 시기라고 정의했다.

최 회장은 21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에서 열린 특파원 간담회에서 “지정학적 위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모든 곳에서 트랜스포메이션이 일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끝을 알아야 기업이 대책을 세우는데 제일 무서운 것은 불안과 (예측 불가한) 언노운(unknown)”이라며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린 것이 문제가 아니라 어디까지 올릴지를 모르는 게 문제”라고 했다.

이어 대만과 관련한 미중 간 군사 충돌 상황까지 준비했느냐는 질문에 그는 “당연히 검토하고 있고, 최악의 시나리오 중에 들어가 있다”며 “어떤 시나리오가 일어나도 최소한 생존하는 방향을 찾는 게 현재로서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의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가 SK하이닉스의 중국 사업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솔직히 그런 장비가 (중국에) 못 들어가면 공장이 계속 노후화한다. 그렇게 되면 다른 곳에 투자하거나 공장을 지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최 회장은 “수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중국 시장을 포기하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 생존 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의) 지원과 협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으로 인한 한국산 전기차 차별 문제에 대해서는 “현대차가 너무 경쟁력이 좋아 보조금을 받지 않고도 이 문제를 충분히 뚫고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코로나19로 3년 만에 열린 ‘SK나이트’(SK의 밤) 행사 참석차 워싱턴DC를 찾았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2-09-2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