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첫 보상안… 멜론·웹툰 이용권 3일 연장

카카오 첫 보상안… 멜론·웹툰 이용권 3일 연장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2-10-16 20:12
수정 2022-10-17 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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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복구 원활하지 않아” 사과
다음주 피해 신고 채널 마련 방침
‘T’ 운영 모빌리티 “재개 위해 총력”

카카오 등의 데이터 관리 시설이 입주한 SK 판교캠퍼스 화재 여파로 카카오의 서비스가 장애를 일으킨 16일 오후 인천 서구 검암역 인근 카카오 T 바이크들이 세워져 있다. 2022.10.16
카카오 등의 데이터 관리 시설이 입주한 SK 판교캠퍼스 화재 여파로 카카오의 서비스가 장애를 일으킨 16일 오후 인천 서구 검암역 인근 카카오 T 바이크들이 세워져 있다. 2022.10.16
카카오의 서비스 장애가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각종 불편을 호소하는 이용자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의 유료 플랫폼인 멜론, 카카오웹툰이 이용권 보상책을 발표했다.

멜론은 16일 공지를 통해 “(전날부터 오류를 빚은) 카카오 계정 로그인과 스트리밍 서비스는 정상화된 상황이지만 일부 기능들은 복구가 진행 중으로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며 사과하고 이용권 사용 기간을 3일 연장하기로 했다.

정기 결제 이용권 이용자는 결제일을 기존 일자에서 3일 미뤄 주고 티켓 이용자는 기존 만료일을 3일 연장하는 식이다. 애플과 구글 인앱 결제로 구매해 결제일 변경이 어려운 경우나 일부 제휴 이용권에 대해선 멜론 캐시 1500원을 지급한다. 15일이 이용 기간 마지막 날인 이들에게도 캐시 1500원을 준다.

카카오웹툰도 “오전 7시 기준 모든 서비스가 정상화됐으며 데이터 유실이나 손실은 없었다”면서 서비스 장애와 복구 장기화에 대해 사과했다. 회사는 서비스 장애 기간 내 대여 중이던 웹툰 회차와 만료된 회차의 열람 기한을 72시간 연장할 예정이다. 장애 기간에 만료된 캐시는 다시 지급한다. 카카오모빌리티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통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서비스 재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사과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보상안과 관련해 “추후 확인되는 사항을 별도 안내해 드리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자체 비상대책위원회에 보상대책 소위를 두고 다음주 중으로 이용자가 피해를 신고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하기로 했다. 피해 신고를 받고 보상 대상 및 범위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방침이다.

2022-10-17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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