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효성, 글로벌 최대 생산기지 베트남에 구축… “지역사회 일원 자리매김”

효성, 글로벌 최대 생산기지 베트남에 구축… “지역사회 일원 자리매김”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22-12-21 17:40
업데이트 2022-12-22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효성은 베트남 현지 채용을 중심으로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에서 근무하고 있는 효성 임직원은 1만여명에 달한다. 사진은 효성의 베트남 공장 전경. 효성 제공
효성은 베트남 현지 채용을 중심으로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현재 베트남에서 근무하고 있는 효성 임직원은 1만여명에 달한다. 사진은 효성의 베트남 공장 전경.
효성 제공
“베트남은 효성의 글로벌 최대 생산법인이 있는 곳으로 효성 역시 베트남 지역사회의 일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전략본부장(사장)이었던 2000년대 중반부터 글로벌 복합 생산기지로서의 베트남 공장의 생산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을 수립, 실행해 왔다. 특히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의 일관 생산체제를 구축하는 등 생산 효율화에 주력해 온 노력이 현재 빛을 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베트남은 올해 약 34억 달러의 매출고가 예상되는 등 효성의 핵심 생산기지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효성은 2007년 베트남 호찌민 인근 지역인 동나이성 년짝공단에 베트남법인을, 2015년에는 바로 옆 부지에 동나이법인을 설립하고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 생산을 시작했다. 베트남의 스판덱스 공장과 타이어코드 공장은 효성의 글로벌 생산기지 가운데 단일 공장으로는 최대 규모의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2018년부터는 남부 바리어붕따우성에 비나케미칼법인을 설립해 폴리프로필렌(PP)을, 중부 꽝남성에는 2018년 광남법인을 설립해 타이어보강재와 에어백 생산을 시작했고, 북부 박닌성에서는 2020년부터 현금자동인출기(ATM) 제조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효성이 베트남을 제2의 글로벌 전초기지로 낙점한 데는 조 회장의 발 빠른 경영 판단이 뒤따랐다는 설명이다. 조 회장은 높아지는 원가 부담을 해결하는 동시에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교두보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직접 공장 부지를 둘러보는 등 베트남 사업에 공을 들였다.

효성은 글로벌 생산기지를 확대하고자 베트남을 우선 검토 대상으로 보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투자를 늘린다는 계획이다. 꽝남성의 기존 타이어보강재 생산시설 옆에 추가 부지를 임대해 첨단소재 관련 생산 시설 투자를 검토하고 있으며 남부 지역에도 부지를 임대해 섬유 사업의 원재료부터 최종 제품에 이르는 일관 생산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최근에는 한국·베트남 수교 30주년을 맞아 방한한 응우옌쑤언푹 국가주석과 만나 사업 확대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조 회장은 “베트남은 효성의 핵심 제품을 모두 생산하는 글로벌 복합기지로 매우 중요한 지역”이라면서 “효성이 베트남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 사업적 협력을 지속·강화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명희진 기자
2022-12-22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