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액화천연가스(LNG)와 수소를 함께 사용하는 엔진 개발에 성공하며 선박 엔진 수소시대의 첫발을 뗐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조선 지주사 한국조선해양과 계열사 현대중공업이 최근 독자 기술로 1.5㎿(메가와트)급 LNG·수소 혼소 힘센(HiMSEN) 엔진을 개발해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LNG·수소 혼소 엔진은 디젤 연료와 LNG, 수소 혼합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 수소 엔진의 첫 단계라 할 수 있다.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등의 배출을 크게 줄였다.
이 엔진은 성능 시험에서 국제해사기구(IMO)의 질소산화물 규제 중 최고 등급인 ‘티어3’을 충족해 이산화탄소와 메탄 슬립 절감 효과를 증명했다. 메탄 슬립은 완전히 연소하지 않고 배출되는 메탄을 일컫는다. LNG·수소 혼소 엔진은 선박뿐 아니라 육상용 소형·분산 발전에서의 활용도 기대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조선 지주사 한국조선해양과 계열사 현대중공업이 최근 독자 기술로 1.5㎿(메가와트)급 LNG·수소 혼소 힘센(HiMSEN) 엔진을 개발해 성능 검증을 마쳤다고 22일 밝혔다. LNG·수소 혼소 엔진은 디젤 연료와 LNG, 수소 혼합 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 수소 엔진의 첫 단계라 할 수 있다.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등의 배출을 크게 줄였다.
이 엔진은 성능 시험에서 국제해사기구(IMO)의 질소산화물 규제 중 최고 등급인 ‘티어3’을 충족해 이산화탄소와 메탄 슬립 절감 효과를 증명했다. 메탄 슬립은 완전히 연소하지 않고 배출되는 메탄을 일컫는다. LNG·수소 혼소 엔진은 선박뿐 아니라 육상용 소형·분산 발전에서의 활용도 기대된다.
김민석 기자
2022-12-23 2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