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택시업계 간담
“협의체 구성… 공정배차 등 논의”
새 가맹 서비스 등 연내 개선안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날 택시업계와 함께 양측 관계자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택시산업발전협의회(가칭)를 꾸려 수수료 체계 개선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앞서 오후 2시에 택시 4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 비공개 간담회를 가진 뒤 오후 5시엔 카카오택시 가맹협의체와 간담회를 가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협의회를 통해 오는 12월 31일까지 공정배차, 수수료 체계 및 수준, 가맹운영 구조 변경과 근무환경 개선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김 센터장이 이날 간담회에 앞서 경기 성남시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에서 3차 공동체 비상 경영 회의를 연 것도 택시 독과점 체계 개편 전략 의지를 보여 주는 대목으로 읽힌다.
먼저 업계의 요구를 반영해 가맹 수수료율을 3% 이하로 낮춘 새로운 가맹 서비스 상품 안을 연말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기존 가맹 택시 참여자들에게도 신규 가맹 서비스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현재 5만명 이상의 기사가 참여하며 구축된 기존 가맹 시스템 체계를 일괄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만큼 저렴한 수수료가 적용된 새로운 가맹 서비스를 마련하는 것이 최선이라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기사들이 불만을 제기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과징금을 부과받은 ‘콜 몰아주기’ 관행 개선 의견도 연말까지 수렴해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복잡한 알고리즘을 단순화하는 방안이 검토될 예정이다.
다만 수수료 인하는 수익성 악화로 직결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상반기 순손실 225억원을 기록했다. 업계는 수수료가 낮은 서비스로 더 많은 택시가 카카오모빌리티에 몰려 결국 카카오의 시장 지배력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2023-11-14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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