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드론’ 활용분야 실증…무인배송·교통사고 현장 출동 등

‘드론’ 활용분야 실증…무인배송·교통사고 현장 출동 등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3-15 15:03
업데이트 2022-03-15 15: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토부, 드론도시 9곳과 샌드박스 14개 선정
지역에는 최대 13억원, 기업에는 3억원 지원

정부가 9개 지역에서 드론 실증에 나선다. 드론 규제 박스 기술 상용화·실증 지원을 위한 드론 규제 샌드박스도 추진한다.
드론 활용이 확대되는 가운데 정부가 올해 드론 실증사업 공모를 통해 9개 도시와 14개 기업을 선정했다. 드론 비행 장면. 서울신문 DB
드론 활용이 확대되는 가운데 정부가 올해 드론 실증사업 공모를 통해 9개 도시와 14개 기업을 선정했다. 드론 비행 장면. 서울신문 DB
국토교통부는 15일 지자체와 드론 기업을 대상으로 한 ‘2022년 드론 실증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실증도시 9곳과 우수 기술 상용화를 지원하는 ‘드론 규제 샌드박스’ 14개 기업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드론 실증도시로는 인천·세종·경기 고양·성남·포천과 강원 원주·경북 김천·전북 전주·충남 서산시 등 9곳이 선정됐다. 이들 지자체에는 최대 13억원의 예산이 지원돼 도시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사업을 실증하게 된다.

성남시는 교통사고 출동 및 보험 원격 조치에, 서산는 도서지역 무인화 배송에 드론을 투입할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수요처가 원하는 드론 제품 등을 활용해 다양한 환경에서 더 많은 실증이 가능하도록 최대 2년간의 실증 기회를 제공한다.

드론 규제 샌드박스 사업자로는 14개 드론기업이 선정돼 사업자별로 최대 3억원의 실증 예산을 지원받는다. 올해부터는 드론 소프트웨어, 드론 배송, 안전 점검, 드론 레저 등으로 다양해졌다.

도심 내 물류센터 간 드론 배송 상용화와 고층 건물 등 군집드론 화재진압 및 인명구조 시스템 개발, 비행제어·전원보드· 지상관제시스템 등 드론 핵심요소 국산화 등을 위한 실증이 진행된다.

국토부와 항공안전기술원은 16일 세종베스트웨스턴에서 지자체와 드론기업 관계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올해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 협약식을 갖는다.

김헌정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국내 드론 시장 규모가 2020년 4945억원으로 4년만에 7배 이상 성장했다”며 “드론 실증사업이 드론 분야 새로운 기술개발과 드론산업 성장에 중추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