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농업용 로봇·AI가 병해충 진단…디지털 농업 기반 구축

농업용 로봇·AI가 병해충 진단…디지털 농업 기반 구축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3-16 14:45
업데이트 2022-03-16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농진청, 디지털 농업 실현 10대 과제 선정
올해 878억원 투입해 기술 개발 및 보급

‘농업용 로봇’이 잡초 제거와 수확·운반 등을 담당하고 인공지능(AI)이 병해충 진단해 무인 방제를 실시한다.
박병홍 농촌진흥청장이 16일 전북 전주 농촌진흥청에서 디지털 농업을 선도하기 위한 10대 핵심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박병홍 농촌진흥청장이 16일 전북 전주 농촌진흥청에서 디지털 농업을 선도하기 위한 10대 핵심과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이 16일 공개한 디지털 농업 현장이다. 고령화로 어려움에 빠진 농촌에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적용해 농업생산성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선진 농업국가는 농업 전반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반면 우리나라는 일부 온실에서 사물인터넷이 운용되는 등 제한적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진단이다. 이에 따라 농업의 디지털 전환을 앞당기기 위한 10대 핵심 과제를 선정했다.

10대 과제에는 시설원예 지능형 농장(스마트팜)에서 인공지능이 최적의 생육 환경을 제어하는 ‘스마트팜 최적환경제어 시스템’과 영상데이터를 활용해 병해충을 조기에 진단하는 ‘인공지능(AI) 병해충 진단 서비스’가 포함됐다. 노동력을 대신할 수 있는 자율주행 벼 이앙기와 트랙터 등 ‘자율주행 농기계’와 ‘농업용 로봇’ 개발·상용화도 추진한다. 가축의 활동성을 분석해 실시간 질병을 예찰하고, 번식 시기를 예측하는 ‘가축관리와 질병 조기 탐지 서비스’ 등도 추진과제에 반영됐다.

농진청은 과제 수행을 위해 빅데이터, AI, 로봇·자율주행, 드론·위성, 메타버스 등의 기술이 필요한 것으로 디지털농업 기술 개발 및 보급에 올해 878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박병홍 농진청장은 “농업 분야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 도입해 지속가능한 농업 및 청년농업인이 정착하는 농촌을 구현하겠다”며 “디지털 농업기술 개발과 서비스 확충을 위해 관련분야 연구인력 양성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