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남기 “IMF 총재, 한국판 뉴딜 ‘모범적’ 평가”

홍남기 “IMF 총재, 한국판 뉴딜 ‘모범적’ 평가”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2-04-22 09:51
업데이트 2022-04-22 0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MF 총재 “韓, 경기회복력 잘 견지”
洪, 옐런 美 재무장관과 회담도
한국의 美 주도 IPEF 참여 의지 밝혀

이미지 확대
G20 재무장관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현지시간) 동행기자단과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G20 재무장관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을 방문 중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1일(현지시간) 동행기자단과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현지시간)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한국판 뉴딜의 추진을 모범적이었다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회의와 국제통화금융위원회(IMFC) 회의 참석 차 미국을 방문 중인 홍 부총리는 이날 워싱턴에서 동행기자단과 간담회를 열고 지난 18일 게오르기에바 총재와의 양자 회담 내용을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한국이 한국판 뉴딜이나 적극적 거시정책으로 글로벌 위기에도 경기 회복력을 잘 견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며 “또 상흔 효과를 지우기 위해 디지털 그린 경제 전환 관련 미래 대비 노력이 꼭 필요하다는 주장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 20일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의 양자 회담에서는 “미국의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 한국이 참여할 의지가 있다고 이야기했다”고 밝혔다.

이에 옐린 장관은 “적극적으로 (참여 의지를 밝힌 데 대해) 깊은 사의를 표명한다”고 했다고 홍 부총리는 전했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옐런 장관에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부정적 파급 효과의 우려를 지적하며 대러시아 제재에 한국이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는 의지를 전달했다.

홍 부총리는 “다음 달 한국의 새 정부가 출범하면 양국의 동맹 관계를 포함해 경제 협력 관계가 강화돼야 하고 그렇게 될 것”이라고 말했고, 옐런 장관과 공감을 확인했다고 홍 부총리는 밝혔다.
세종 박기석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