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역청년·지역기업 취업 연계, 지자체가 주도

지역청년·지역기업 취업 연계, 지자체가 주도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22-06-21 15:01
업데이트 2022-06-21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업부·7개 지자체·한국산업기술진흥원 협약식
지자체 주도해 지역 인력양상 사업과 연계 등

올해부터 지역 기업과 지역 청년 취업을 연계하는 희망 이음 사업이 지방자치단체 주도로 추진된다.
산업부터 올해부터 지역 기업과 지역 청년 취업을 연계하는 희망 이음 사업을 지방자치단체 주도로 추진해 실효성을 제고키로 했다.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전경. 서울신문 DB
산업부터 올해부터 지역 기업과 지역 청년 취업을 연계하는 희망 이음 사업을 지방자치단체 주도로 추진해 실효성을 제고키로 했다.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전경. 서울신문 DB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부산·대전·세종시 등 7개 지자체, 한국산업기술진흥원과 ‘지역기업·청년 희망이음 지원 사업 추진 협약식’을 개최했다. 2012년 도입된 사업은 지역의 우수 기업과 지역 청년 간 일자리 연결을 통해 청년들의 지역 정착 유도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권역별 특화산업을 중심으로 우수기업을 선정해 청년들에게 직무 중심의 현장 탐방 및 취업 특화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데 지난해 624개 기업과 7519명이 참여했다.

올해부터는 추진 방식이 개편, 확대된다. 우선 기존 수행기관 주도의 사업을 지자체 주도로 개편해 지자체 청년·일자리담당관이 지역 내의 다양한 인력양성 사업과 연계해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청년일자리 양성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수도권 및 타 지역에 거주하는 ‘출향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신규 프로그램도 시행된다. 출신지역 내 우수기업을 직접 접하게 될 기회를 제공해 지역 기업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위해 수도권 대학 취업지원센터 및 수도권 내 향토학사를 방학기간에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키로 했다.

두 개 이상 지자체가 협력해 지역기업과 청년 간에 일자리를 연결해 주는 초광역권 사업이 부산·울산·경남, 경북·대구 등 두 곳에서 시범 운영된다.

세종 박승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