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업재편 승인과 동시에 정책금융 지원 안내

사업재편 승인과 동시에 정책금융 지원 안내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2-08-03 14:22
업데이트 2022-08-03 17: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업부·금융위 ‘사업재편-정책금융 연계 전략회의’
사업재편 종합안내 담당 종합지원센터 연내 출범
이미지 확대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가 3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제1차 사업재편-정책금융 연계 전략회의’를 연 뒤 사업재편종합지원센터 현판식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원호준 자산관리공사 이사, 김춘성 차부품재단 사무총장, 주 현 산업연구원장, 김현철 산업기술진흥원(KIAT) 본부장, 우태희 대한상의 부회장, 장영진 산업부 1차관,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안관기 생산성본부(KPC) 회장, 신현준 신용정보원장, 김복규 산업은행 부행장, 김영주 기업은행 부행장, 한영찬 신용보증기금 상임이사.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가 3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제1차 사업재편-정책금융 연계 전략회의’를 연 뒤 사업재편종합지원센터 현판식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원호준 자산관리공사 이사, 김춘성 차부품재단 사무총장, 주 현 산업연구원장, 김현철 산업기술진흥원(KIAT) 본부장, 우태희 대한상의 부회장, 장영진 산업부 1차관,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안관기 생산성본부(KPC) 회장, 신현준 신용정보원장, 김복규 산업은행 부행장, 김영주 기업은행 부행장, 한영찬 신용보증기금 상임이사.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가 3일 서울 중구 대한상의에서 ‘제1차 사업재편-정책금융 연계 전략회의’를 열었다. 사후적 기업 구조조정에 따른 경제·사회적 비용을 예방하기 위해 2016년부터 정부가 정상기업의 선제적·자발적 사업재편을 지원해 왔지만 주무부처인 산업부가 금융 당국과 전략회의를 개최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이날 회의를 계기로 사업재편 심의와 정책금융 여신 프로세스의 연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기존에는 사업재편계획 승인을 받아도 정책금융기관에 일일이 찾아가서 금융지원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했지만, 이제 사업재편 심의절차 안에서 기술신용평가(TCB)를 진행해 이 기준을 통과한 기업엔 사업재편계획 승인과 동시에 정책금융기관 금융지원 제도를 안내하기로 했다. 이같은 방식은 다음달 말 개최할 예정인 제 35차 사업재편계획 심의위원회에서 시범적용되며, 내년부터 전면적으로 확대된다.

사업재편종합지원센터도 구성된다. 대한상의, 산업기술진흥원, 생산성본부,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자동차부품재단 등의 기관 직원들로 구성될 사업재편 종합지원센터는 사업재편 승인기업에 각종 안내 업무를 맡는다.

산업부와 금융위는 또 사업재편 승인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두 부처는 750억원 규모의 사업재편 혁신펀드를 공동 조성 중인데, 올해 하반기에 펀드를 결성해 첫 투자기업 선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장영진 산업부 차관은 “지난해 108개사가 사업재편 승인·지원을 받았다”면서 “이번에 정책금융 지원이 더해지고 사업재편 종합지원센터가 출범함에 따라 사업재편제도가 중소·중견기업의 성장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홍희경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