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당국 “테마株 신속조사 긴급조치 발동”

당국 “테마株 신속조사 긴급조치 발동”

입력 2012-01-08 00:00
업데이트 2012-01-08 16: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증시에서 정치 테마주 시가총액이 12조원에 육박할 정도로 급증하자 금융당국이 강력 대응에 나섰다.

금융위원회는 8일 테마주 관련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 조사결과에 대해서는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 위원장의 긴급 조치권을 활용해 신속히 검찰에 고발이나 통보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테마주에 편승한 주가조작이나 북한 루머와 관련된 부정거래 등을 전담하는 ‘테마주 특별 조사반’도 금융감독원 내에 신설하고 불공정거래 여부에 대한 조사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테마를 만들어내는 세력과 관련자들의 부정거래 등에 대해서는 즉시 조사에 착수하고, 루머를 생성ㆍ유포하는 사람을 신속하게 추적키로 했다.

이를 위해 경찰도 금융당국과 함께 신속하게 수사에 나서기로 했다.

테마주 관련 종목을 조사할 경우 언론에 곧바로 공개하고, 한국거래소는 투자경보종목 지정 요건을 완화해 투자자 보호조치를 신속히 할 수 있도록 했다.

금융당국은 규모가 급속히 커지고 있는 테마주에 대한 일반 투자자들의 추종매매에 따른 피해 발생 우려와 자본시장 전체에 대한 신뢰를 저해할 우려가 있어 이같은 강력 조치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금융감독원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연말 대선과 4월 총선을 앞두고 정치와 관련된 테마주가 78개로 확대됐다. 지난해 6월 말 7조6천억원이던 이들 주식의 시가총액은 6개월 만인 지난 5일 현재 11조7천억원으로 54% 불어났다.

같은 기간 유가증권ㆍ코스닥시장 시총은 8.4% 줄어든 점으로 볼 때 정상적인 증가로 보기는 어렵다.

선거를 앞두고 정치 테마주의 시가총액이 10조원을 훌쩍 넘어설 정도로 급팽창한 것은 전례가 없다고 거래소는 전했다.

또 정치 테마주 상당수가 급등해 6개월 만에 평균 65%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관련 테마주로 분류되고 있는 안철수연구소는 무려 714%의 상승률을 보였다.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 관련 테마주 가운데 마크로젠은 217% 뛰었다.

기업의 순이익대비 주가 수준을 말해주는 PER(주가수익비율)가 급격히 높아지는 테마주도 속출했다.

한국거래소가 파악한 결과, 지난 5일 현재 ‘안철수테마주’인 마크로젠과 KT뮤직의 PER는 각각 558배와 128배였다. ‘박근혜 테마주’ 가운데 보령메디앙스는 217배, 오스코텍은 193배, EG는 189배 등으로 각각 집계됐다.

PER가 높으면 기업 가치에 비해 주가가 높은 것으로 간주돼 투자매력이 떨어진다.

증시 전문가들은 테마주 거래가 개인 투자자들의 ‘묻지마식’ 추종매매로 이뤄지고 있고 일부 세력의 시세조종 가능성까지 있어 급락시 상당한 혼란을 초래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거래소도 정치 테마주 가운데 이상 거래로 의심되는 종목에 대한 심리를 강화하고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특정 주식을 미리 사놓고 풍문을 퍼뜨리는 행위나 여럿이 짜고 가장매매 등을 통해 시세를 조정하는 행위 등에 대해 집중 감시하고 있다”며 “일부 종목에서는 의심거래가 발견돼 심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