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Z세대 동학개미 뭉치자 기업들 떤다

MZ세대 동학개미 뭉치자 기업들 떤다

나상현, 이영준 기자
입력 2022-03-07 17:56
업데이트 2022-03-08 1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총 전자투표에 적극 참여
소비자 넘어 직접 의결권 행사

GOS 논란 삼성전자 주총 주목
“경영진에 책임” 집단적 움직임

삼성전자
삼성전자
삼성전자 주식 10주를 보유한 ‘주린이’ 이모(31)씨는 7일 처음으로 삼성전자 주주총회 전자투표에서 의결권을 행사했다. 보유 수량 100주 미만의 초소액주주라 그간 주총에 관심도 없었지만 최근 불거진 삼성전자 게임 옵티마이징 서비스(GOS) 논란을 보면서 주주이자 갤럭시 스마트폰 이용자로서 배신감이 들어 전자투표에 참여했다고 한다. 삼성전자는 오는 16일 정기 주총을 앞두고 6~15일 사전 온라인 전자투표를 시행하고 있다. 이씨는 “조금이나마 목소리를 보탤 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전자투표를 하는 방법을 읽고 반대표를 던졌다”고 말했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급증한 젊은 동학개미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과거엔 소비자로서 불만을 표시하는 데 그쳤다면 이젠 소비자이자 주주로서 주총 온라인 전자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권리를 행사하는 형태로 진화하는 모양새다.

오프라인 주총에 참여하지 않고도 사전에 온라인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전자투표 제도는 2010년 도입됐지만 주총 자체에 대한 관심도가 낮은 탓에 지난해 상반기 기준 전자투표 비율은 4.67%(한국예탁결제원 기준)에 불과할 정도로 적었다. 하지만 최근 불어닥친 주식 열풍으로 ‘젊은 개미’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소액주주가 쉽게 의견을 피력할 수 있는 창구인 전자투표에 대한 관심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가 갤럭시 스마트폰에 고성능 게임 실행 시 성능을 떨어뜨리는 GOS를 강제 탑재했다는 논란이 확산되면서 블라인드를 비롯한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전자투표를 통해 경영진에게 책임을 묻자는 집단적인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구체적으로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 안건 등에 반대표를 던져 부결시키자는 것이다. 최근엔 삼성전자 직원이라고 밝힌 한 블라인드 이용자가 ‘삼성전자 천만 주주께 올리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전자투표를 하자고 독려해 많은 호응을 얻기도 했다. 전자투표에 참여한 개미들의 ‘인증샷’도 심심치 않게 올라왔다.

물론 개미들의 의결권 행사만으로 주총 안건이 부결될 가능성은 낮다. 다만 소액주주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수록 기업도 의식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최준선 성균관대 명예교수는 “예전엔 주주들이 오프라인에서 모여야 하다 보니 결속이 힘들었는데, 전자투표가 도입되면서 온라인에서 소액주주가 뭉치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기업도 긴장할 수밖에 없다”면서 “소액주주의 주총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는 것은 긍정적 현상”이라고 밝혔다.

서울 나상현 기자
세종 이영준 기자
2022-03-08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