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잡스의 몸값/김종면 논설위원

[씨줄날줄] 잡스의 몸값/김종면 논설위원

입력 2011-01-20 00:00
업데이트 2011-01-20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애플의 최고경영자(CEO) 스티브 잡스는 연전에 미국 스탠퍼드대 축사에서 “꿈을 이루기에 시간은 너무 부족하다.”며 “항상 갈망하며 우직하게, 매일을 인생의 마지막처럼 살아가라.”고 했다. 졸업생을 향한 당부의 말이 지금 그의 지난 삶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한편의 인생담화로 다가온다. 그는 늘 뭔가에 굶주린 채 편집증 환자처럼 외곬의 삶을 살아왔다. 지금도 시간과의 싸움을 벌이고 있다. 췌장암 수술에 이은 간이식, 이번엔 또 암이 재발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엊그제 질병 치료를 위해 병가(病暇)를 내고 떠났다. 2004년 이후 세 번째다.

잡스는 미혼모의 아들로 태어나 정신적 방황을 거듭하며 시대의 아이콘이 됐다. 누구보다 굴곡진 삶을 살았다. 그래서인지 독선의 이미지가 강하다. ‘안테나 게이트’가 단적인 예다. 아이폰 단말기 결함을 수정할 생각이 없느냐는 지적에 “그렇게 잡지 말라.”고 쏘아붙여 IT업계의 악동임을 과시한 그다. “다른 사람의 의견이 당신의 목소리를 사라지게 하지 마라.”는 자신의 말을 행동에 옮긴 것일까.

미국의 투자전문지 ‘배런’은 스티브 잡스가 갑자기 사임한다면 애플의 시가총액은 250억 달러 이상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적이 있다. 그의 몸값이 최소한 그 정도 된다는 얘기다. 그런 그가 1997년 애플에 복귀한 이래 지금까지 1달러의 연봉만 받고 있다. 이에 비해 애플의 최고운영책임자(COO)인 팀 쿡은 지난해 연봉 80만 달러에 현금·주식보너스 등을 합해 모두 5900만 달러 이상을 챙겼다고 한다. 연봉만 80만배의 차이다. 월가는 정부의 구제금융을 받고도 1인당 수억원씩 보너스 잔치를 벌이기도 했다. 한국도, 미국도 기업 최고경영자에 대한 시선은 그리 곱지 않다. ‘기업 살인마’라는 험한 소리까지 듣는다.

우리에게도 잡스처럼 불굴의 열정으로 조직을 이끄는 최고경영자가 적지 않다. 그러나 부(富)를 초월한 1달러 연봉의 사나이는 없다. 우리나라 최고경영자의 진짜 몸값은 얼마나 될까. ‘1달러 리더십’이야말로 진정한 기업가 정신의 상징이다.

‘검증된 2인자’라는 평가를 받는 쿡이 1달러 연봉의 괴짜 천재를 어떻게 대신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한편에선 잡스의 ‘부재’에 따른 손익계산으로 분주하다.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겨냥한 ‘안드로이드 진영’의 공세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잡스 이후’를 따지기에 앞서, 병마와 싸우는 그가 예의 그 헝그리 정신으로 우리 곁에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빌어보자.

김종면 논설위원 jmkim@seoul.co.kr
2011-01-20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