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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자유학기제 성공하려면 취지 이해해야/김봉환 숙명여대 교수·한국진로교육학회장

[기고] 자유학기제 성공하려면 취지 이해해야/김봉환 숙명여대 교수·한국진로교육학회장

입력 2013-06-03 00:00
업데이트 2013-06-03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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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봉환 숙명여대 교수·한국진로교육학회장
김봉환 숙명여대 교수·한국진로교육학회장
새 정부의 주요 교육 정책 가운데 여론의 화두가 되는 것이 ‘자유학기제’이다. 필자가 이해하기에 자유학기제는 암기식 공부와 시험 부담에 젖어 있는 학생들에게 적어도 중학교 시기의 한 학기 정도는 이런 중압감에서 잠시 벗어나도록 해주자는 것이다. 지나온 길을 되돌아보고 앞날에 대한 그림도 그려 보면서 다양한 체험 활동과 독서를 통해 자신을 성찰하는 시간을 주자는 취지다. 이와 같은 자유학기제의 근본 취지에 크게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지금까지 우리는 학생들에게 생각하고 성찰하며 탐색하고 경험할 기회를 거의 주지 못했던 게 사실이다. 우리 학생들은 학교와 학원을 오가며 많은 시간을 공부에 매달리지만 정작 그 내용을 왜 배우고 익혀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할 기회는 별로 없다. 단지 열심히 공부해서 성적을 잘 받고 그것을 토대로 좋은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인생의 최종 목표인 양 조련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자기 자신에 대해 깨어 있고 진로에 대한 의식이 성숙해 있는 학생들은 공부를 왜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스스로 알기 때문에 학습 동기가 유발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학생들이 많아진다면 교실 붕괴와 같은 우리 교육의 아픔이 조금이라도 줄어들 것이다.

아울러 진로에 대한 밑그림이 그려져 있는 학생들은 일탈하거나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도 적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무턱 대고 대학에 진학하기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에서 취업의 길을 선택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학생들도 늘어날 것이다. 대학에 진학할 때에도 분명한 목표를 갖고 현명하게 판단할 것이므로 입학 후에 방황하거나 전공과 적성의 불일치 문제로 흔들리는 경우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자유학기제의 취지가 아무리 좋더라도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념해야 할 부분이 있다.

첫째, 자유학기제에 대한 근본 취지를 이해해야 한다. 산적한 교육 문제를 해결하는 통로가 마치 자유학기제인 것처럼 생각해서는 곤란하다. 자유학기제가 잘 운영돼 근본 취지가 충분히 발현된다면 그것이 기폭제가 되어 중학교 교육 전체가 좋은 방향으로 변화할 것이고, 그것이 지속되면서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면 우리나라 교육 전체를 혁신할 수 있는 하나의 지렛대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필자의 생각이다.

둘째, 자유학기제가 실시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끼를 발견할 수 있도록 기업체의 적극적인 지원 등 사회적 여건 조성도 빼놓을 수 없다. 자유학기제는 이처럼 평생 지속되어야 할 진로개발 역량의 불씨를 댕기는 시기로 봐야 한다. 그러한 불씨가 잘 타올라 평생 지속되도록 이끌어 주고 촉진시키는 일은 그 이후의 모든 교육 단계로 확산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자유학기제가 안정적으로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긴 호흡을 갖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자유학기제에 대한 학교 경영자의 철학을 정립하고 진로 진학 상담교사의 선도적 역할을 촉진하면서 학부모들의 일부 우려도 불식시켜야 한다. 자유학기제가 우리 교육을 혁신하여 새로운 지평을 여는 출발점이 되길 기대해 본다.

2013-06-03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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