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로의 아침] 히딩크를 둘러싼 두 편향/임병선 체육부 부장급

[세종로의 아침] 히딩크를 둘러싼 두 편향/임병선 체육부 부장급

입력 2014-01-07 00:00
업데이트 2014-01-07 0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임병선 체육부 선임기자
절박해서일까. 아니면 대표팀에 대한 믿음이 부족해서일까.

지난 5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거스 히딩크 전 축구 대표팀 감독을 에워싸고 벌어진 취재 경쟁을 바라보며 든 의구심이었다. 무릎 수술을 위해 한국을 찾은 그에게 취재진의 태도가 한국이 조별리그를 통과해 2개 대회 연속 원정 16강에 오를 수 있는 비결을 알려달라고 보채는 수준이었다면 지나친 반응일까.

브라질월드컵 조 추첨에서 한국이 러시아와 같은 H조에 묶인 뒤 한 달이 됐다. 당시부터 히딩크 전 감독에게 쏟아진 관심은 홍명보 대표팀 감독과 만나는 오는 9일 정점에 이를 것이다. 둘이 나누는 한마디 한마디가 대문짝만하게 지면과 방송을 장식할 것이다.

한 달 전 한국의 이번 대회 성적을 전망하는 기사를 쓰면서 히딩크 전 감독을 향한 두 가지 편향된 시각이 교차함을 절실하게 느꼈다. 러시아 프로축구 안지 마하치칼라는 물론, 러시아 대표팀까지 지휘해 본 히딩크 전 감독과 애제자라 할 수 있는 홍 대표팀 감독이 6개월 러시아 연수를 통해 갖춘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러시아와 벨기에의 전력 분석에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썼더니 당장 회사 안에서도 마뜩잖은 시선들이 쏟아졌다.

이들은 아마도 흘러간 인물인 히딩크를, 한국축구를 구할 구세주쯤으로 여기는 우리 사회를 경망스럽다고 보는 듯했다. ‘견강부회’란 표현으로 요약될 법하다.

반대의 시각도 엄존한다. 한국축구에 대한 뿌리깊은 폄하다. 외국인 감독이 와야 비로소 국민들이 기대하는 성적을 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홍명보호나 대한축구협회가 기울이는 노력보다 히딩크의 조언이 훨씬 영향력 있고 실질적이라고 믿는 편향이 존재한다.

이런 이들의 머릿속에는 현대 축구의 무시할 수 없는 요소 가운데 하나인 전력 분석의 중요성이 진정한 가치 이상으로 크게 자리하게 된다. 러시아나 벨기에 전력의 치명적인 약점을 히딩크 전 감독이나 대한축구협회가 영입을 추진하는 네덜란드인 코치가 훈수할 수 있다는 믿음이 지나칠 만큼 큰 것이다.

기자는 두 시각 모두 함정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현대 축구의 한 요소인 인적 네트워크가 갖는 중요성을 간과하거나 한국축구가 그동안 축적해 온 경험과 시간을 무시하거나 둘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홍 감독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히딩크의 활용 방안을 묻는 질문에 “첫 경기부터 잡으라고 하지 않겠느냐. 2010년에도 그랬다고 들었다”고 했다. 역시나 히딩크는 “러시아와는 최소한 비겨야 한다”고 조언했다. 사실 그가 그 자리에서 더 구체적인 내용을 얘기하는 것 자체가 이상하고 또 예의에도 어긋난다. 제자가 정작 하고 싶었던 얘기를 스승이 했다.

“한국팀 관계자들은 뭘 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며 “물론 한국을 응원하겠지만 감독 위에 또 다른 누군가 있어야 할 필요는 없다”고. 러시아와의 첫 경기가 160일 남짓 남았다. 지금 홍명보호에 필요한 것은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딱 그만한 온도의 성원이다.

bsnim@seoul.co.kr
2014-01-07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