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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칼럼] 오래된 것과 낡은 것은 다르다/박승복 샘표식품 회장

[CEO 칼럼] 오래된 것과 낡은 것은 다르다/박승복 샘표식품 회장

입력 2012-04-09 00:00
업데이트 2012-04-09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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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승복 샘표식품 회장
박승복 샘표식품 회장
올해는 샘표가 창립 66주년을 맞은 해다. 모든 일이 그러하듯 시작하는 순간은 열정과 희망이 가득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열정과 희망은 서서히 사그라지고 고난과 역경이 그 자리를 대신하기 마련이다. 그 고난과 역경을 이겨내야만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는 것이 세상 이치이다. 지난 66년은 열정과 희망, 고난과 역경을 한 순배씩 겪은 세월이므로 다시 출발점에서 뛰고 싶다는 의욕이 타올랐다.

때마침 사내에서도 제2 도약을 위한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오래된 브랜드라는 인식이 강하니 대대적인 이미지 변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변화의 방향은 ‘젊음’이었다. 다양한 의견들이 나왔다. 하지만 ‘천천히 제대로, 60년 발효명가’라는 대표 슬로건은 변하지 않았다. 문구에서 보듯이 ‘젊음’이 강조돼 있지 않다. 궁금한 마음에 담당자를 불러 까닭을 물었다.

“오래된 것이 반드시 낡은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참에 젊은 코드로 확실히 변화하자는 의견도 많았지만 다시 검토해 보니 샘표의 가치는 오래됨에서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 말을 들으면서 한편 안심하고 한편 뿌듯함을 느꼈다. 내가 내심 바라던 것이 바로 오래됨의 가치를 아는 일이었다. 그 가치를 안다는 것은 세월에 담긴 ‘땀과 노력’을 잊지 않는 일이기 때문이다.

흔히 ‘오래된 것’ 하면 ‘낡은 것’, ‘쓸모없는 것’을 떠올리기 십상이다. 아마도 시간이 지나면 무조건 낡고 헐어 쓸모없어진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수명이 다해 용도가 폐기되는 것도 있지만 오래될수록 더 값진 물건들도 있다. 그런 것들은 시간과 함께 낡아가는 것이 아니라 더 완전한 상태로 변화된다.

대표적인 것이 발효식품이다. 간장·된장·고추장과 같은 장류, 청주·포도주 같은 술 종류, 김치·치즈 등은 숙성 기간을 거쳐야만 비로소 온전해진다. 대부분의 먹거리는 시간이 지나면 부패하지만 발효식품은 시간이 지나야 비로소 진가가 드러난다. 시간이 빚어내는 또 다른 가치, 이것이 바로 발효의 미학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래된 것이 쓸모없는 것 취급을 받는 이유는 새로운 것을 선호하는 요즘 정서 때문이다. 새것이 주는 신선함은 강렬하지만, ‘오늘의 새것은 내일의 오래된 것이다.’라는 말처럼 모든 새것은 금세 오래된 것으로 바뀐다. 이렇듯 새것이 주는 즐거움의 시간은 아주 짧다.

오 래된 것은 낡은 것이 아니라 시간의 축적이다. 보잘것없는 물건이더라도 낡을 때까지 사용하다 보면 거기에는 시간과 사연이라는 옷이 입혀지며 추억이 없는 새것보다 추억이 있는 헌것이 더 애착이 가기도 한다.

무엇보다 오래된 것에 애착이 가는 이유는 오래된 것을 그저 낡은 것으로 만들지 않기 위해서 땀과 노력을 쏟아야 하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과 물건은 어느 순간 부패냐 발효냐의 기로에 서게 된다. 이 둘은 비슷한 과정을 거치지만 결과는 정반대이다.

발효는 인간에게 유익한 균을 만들고 부패는 인간에게 유해한 균을 만들어 악취를 풍긴다. 물건이야 어쩔 수 없다손 쳐도 사람이나 사람이 하는 일은 노력 여하에 따라 그냥 썩을 수도 있고 숙성된 장맛을 낼 수도 있다. 나이가 들어 경륜이 쌓인다고 모두 와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유통기한 지난 통조림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땀과 노력은 부패를 막고 발효로 거듭나게 하는 발효제라고 할 수 있다.

66년 만에 맞이한 변화의 물결 앞에서 내가 바라던 것은 세월에 담긴 ‘땀과 노력’을 되새기는 일이었다. 땀과 노력을 잊고 추구하는 변화는 자칫 발효가 아니라 부패의 길로 나아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완전해지는 발효의 길을 걸으면서, 오래된 것이 곧 낡은 것이 아니라는 명제를 입증하는 산증인이 되는 것이 나의 바람이자 목표이다.

2012-04-09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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