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곽민수의 고대 이집트 기행] ‘피라미드 텍스트’의 등장/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

[곽민수의 고대 이집트 기행] ‘피라미드 텍스트’의 등장/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

입력 2022-09-12 20:00
업데이트 2022-09-13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곽민수 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
곽민수 한국 이집트학 연구소장
피라미드의 전성기라고 할 수 있는 3, 4, 5왕조 시대에 지어진 피라미드들 내부에는 벽화는 물론이고 간단한 문자 기록도 남겨져 있지 않다. 같은 시대에 만들어진 귀족 무덤들 내부가 화려한 부조로 장식된 것과 분명하게 대비된다.

이렇게 파라오들이 자신의 무덤 내부를 장식하지 않은 이유는 확실하지 않다. 어쩌면 그들은 아무것도 없는 것을 통해 다른 계층 사람들과의 구별 짓기를 시도하려고 했던 것일 수도 있다.

그런데 5왕조 시대 말엽이 되면 상황이 완전히 바뀐다. 피라미드 내부에 드디어 문자 기록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이다. 5왕조의 마지막 파라오 우나스(재위 기원전 2375~2345년) 시대의 일이다. 이때부터 피라미드 내부에 남겨지기 시작한 문자 기록을 ‘피라미드 텍스트’라고 부른다.
이미지 확대
‘피라미드 텍스트’로 장식된 우나스 피라미드의 현실.
‘피라미드 텍스트’로 장식된 우나스 피라미드의 현실.
이 문헌은 파라오의 업적을 기록한 일종의 역사 기록 같은 것은 아니고, 파라오가 사후 세계에서 부활하는 과정을 돕기 위해 쓰여진 일종의 기도문이라 할 수 있다.

파라오를 비롯해 왕비 등 소수의 왕족들에 의해서만 독점적으로 사용되던 이 기도문은 훗날 중왕국 시대에는 그 형식이 조금 바뀌어 보통 사람들이 사용하던 목관에도 쓰이게 된다.

이집트 학자들은 이 관에 쓰인 중왕국 시대의 글귀들을 ‘관 문서’(Coffin Text)라고 불렀다. 관 문서는 다시 시간이 흘러 신왕국 시대가 되면 파피루스에 쓰여 무덤에 부장품으로 사용되게 되는데, 이 파피루스 문서들이 바로 ‘사자의 서’(Book of the Dead)다.

갑작스럽게 ‘피라미드 텍스트’가 쓰여지기 시작한 이유 역시도 명확하지는 않다. 어느 시점부터 파라오들이 지닌 신성성이 이전 시대보다 줄어들었다고 생각됐고, 그렇기 때문에 사후 세계에서의 부활을 위해서는 파라오들조차도 특별한 주문이 필요해졌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그래도 꽤 설득력이 있다. 실제로 이 시기 동안 파라오의 중앙집권화된 권력은 점차 약화돼 갔고, 그에 반비례해 지방 유력자들의 세력은 점점 커져 갔다.
2022-09-13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