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원로 과학자 챙기는 시진핑이 부러운 이유

[사설] 원로 과학자 챙기는 시진핑이 부러운 이유

입력 2011-01-29 00:00
업데이트 2011-01-29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을 이끌 차세대 지도자 시진핑 국가부주석이 그제 중국 최고 명절인 춘제(설)를 앞두고 원로 과학자 3명의 집을 직접 방문해 문안 인사를 했다. 신년 인사와 함께 인재강국 전략 방안을 묻기도 하고, 과학 인재의 육성을 강조했다고 한다. 부러운 한편, 중국에 대한 경계심이 더욱 커지지 않을 수 없다. 그가 우주항공·의학·육종학 분야의 원로 과학자들에게 최고 예우를 갖춘 데는 고도의 정치적 함의가 있다. ‘과학과 교육으로 나라를 발전시키자’(科敎興國)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최근 자체 개발한 차세대 스텔스 전투기 ‘젠20’의 시험 비행만 봐도 중국의 과학기술이 무서운 속도로 발전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우리가 구닥다리 정치인·관료들에 포위돼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을 때 중국의 지도자들은 과학자들을 우대하며 새로운 미래를 향해 뛰고 있었던 것이다. 중국뿐 아니라 인도도 수학·과학 교육과 신기술 개발 투자에 엄청난 예산과 인력을 쏟아붓고 있다고 한다. 오죽하면 오바마 미국 대통령까지 나서서 중국 등을 의식해 50여년 전 옛 소련이 인공위성 스푸트니크를 발사했을 때의 충격을 상기시켰겠는가.

중국 지도자들은 거의 이공계 출신이다. 시 부주석이 칭화대에서 화공, 후진타오 주석이 수리 공정, 원자바오 총리는 베이징지질대에서 지질학을 전공했다.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 9명 모두 이과 출신인 테크노크라트이다. 반면 우리는 우수한 이공계 학생들이 의대 등으로 빠져나가고 있다. 글로벌 경쟁에서 이기려면 우수한 과학 인재들이 제대로 대접받도록 해야 한다. 국가 정책을 결정하는 자리에도 이공계 출신을 많이 등용하는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 행정부만 해도 행정고시 출신들이 출세가도를 달린다면 기술고시 출신은 늘 뒤로 밀리고 있다. 이렇게 가다가는 중국을 이기기는커녕 그 영향력에 맥없이 빨려 들어가는 처지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2011-01-29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